내 집 마련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때는 언제 내 집 마련을 할 것인지, 그리고 준비한 자산(down payment)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수십 가지의 모기지 상품 중 각자의 생활 방식과 재정적 필요에 가장 적합한 모기지를 선택할 것인지를 준비하는 것이다.
먼저 주택구입에 가장 좋은 때가 지금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적어도 2년 이상 계속해서 같은 직종에서 일해 왔다는 것과 크리딧이 좋고 부채가 많지 않으며 3개 이상의 신용 기록을 갖고 있다면 바로 지금이 가장 적합한 주택 구입시기로 볼 수 있다.
둘째로 주택 구입할 때 다운 페이멘트 비용과 클로징 비용을 위해 저축한 돈이 필요하다. 다운 페이멘트 비용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최소한 구입 가격의 3% 정도의 금액을 지불해야 된다. FHA융자의 경우는 3.5% 그리고 정부 보조 를 통해 융자를 받은 경우에는 1% 만 요구하기도 한다. PMI 비용이 없는지도 확인하고 MCC 20% 모기지 이자 감면세금혜택도 살펴볼 필요가있다. 현재 저축한 돈이 전혀 없다면 주택구입의 적절한 시기가 아니므로 어느 정도 저축을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셋째로 현명한 금융 상품 선택으로 융자 조건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최소한 세 군데의 융자 기관을 접촉하여 개별적 상담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여러 부동산 회사나 모기지 융자 기관이 제공하는 컴퓨터 탐색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다양한 모기지 상품의 이자율과 조건을 알아볼 수도 있다. 변수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조직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모기지 쇼핑 비교 도표를 사용하여 어느 모기지 융자 기관이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는지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모기지 상품 비교 쇼핑 도표를 만들 때 포함되어야 할 질문은 다음과 같다. 모기지 종류 (FHA, Conventional), 월 페이먼트, 이자율 및 포인트 (융자 기관이 부과하는 수수료), APR, 요구하는 최저 다운 페이먼트, PM (모기지 보험)이 있는지 없는지와 있다면 월 보험료는 얼마인지, 융자 처리 기간, 그리고 클로징 비용 등이다. 이자율 같은 정보는 매일 달라질 수 가 있겠다. 그러므로 올바로 비교하려면, 같은 날에 세 융자기관에 연락해서 비교해 보는 것이 현명하다.
일단 최상의 조건을 찾았다면 융자 담당자가 신청서를 끝까지 처리하고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상대하는 회사와 융자 담당자에 대한 신뢰도 모기지 쇼핑 결정의 중요한 부분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내 집 마련은 미국생활의 가장 큰 소망중의 하나다. 낮은 다운 페이먼트를 하고도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사전에 잘 계획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떤 금융기관의 어떤 융자 상품을 선택하여야 할지와 가장 낮은 이자 부담과 적은 다운페이로 합리적인 융자 관리를 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는것을 어려운 일로 간주하고 승인에만 급급하여 융자를 선택한다면 수 천 수만 달러의 불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각기 다른 융자 상품을 비교 분석하여 선택하는 것은 장기적인 페이먼트 관리를 가능케 하는 조건이 된다.
▶문의:(213)380-3700
2019-09-06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