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들은 300개의 뼈를 가지고 있습니다. 뼈들 중에서 가장 크고 강한 뼈는 대퇴골입니다. 그리고 가장 작은 뼈는 귀의 중간에 있는 뼈입니다.
뼈들이 만나는 곳에는 쿠션으로 작용하는 연골뼈들이 있습니다. 이 연골 뼈들은 아주 질긴 인대 (ligaments)로 연결되어 힘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근육이 약해지면 관절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뼈는 강한 뼈가 외부를 둘러싸고 있고 그 안은 스폰지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스폰지 뼈가 가볍지만 강력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자기 체중의 3배까지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라는 어린 아이들은 아직 성장판이 열려있어 연약하기 때문에 잘못해서 팔이나 다리뼈가 부서지거나 부러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뼈가 부서지거나 부러졌을 때 스스로 뼈세포가 수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뼈 조차도 늘 새뼈로 거듭나게 되는데 대개 7년에서 10년 사이에 모든 뼈세포가 한 번씩 새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뼈의 성분은 주로 칼슘과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칼슘은 단단함을, 그리고 콜라겐은 유연성을 가지도록 해 줍니다. 성인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 골밀도가 가장 충실한 시기를 맞게 됩니다.
그리고 인체에는 320쌍의 골격근이 있습니다. 이렇게 유연하고 튼튼한 근육이 없다면 인간의 육체가 믿을 수 없을 만큼, 수천 가지 방법으로 움직일 수 없을 것입니다.
근육은 근육 단백질과 근섬유가 모여서 번들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근육은 커다란 골격근을 형성합니다. 골격근은 쌍으로 되어있어서 한쪽이 수축할 때 다른 쪽은 이완되어 뼈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예를 들어서 팔뚝을 들어 올리면 이두박근은 수축을 하고 반대쪽의 삼두근은 이완하게 됩니다.
뼈는 근육이 없이는 스스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인대가 뼈를 연결하고 심줄이 근육들을 연결하며 뇌와 연결된 신경망을 통한 전기적 신호의 지시에 따라서 어떤 근육이 수축하고 어떤 근육이 이완할 지를 명령해 줌으로써 뼈가 움직여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근육이 약해지면 우리 인체는 운동능력이 감퇴되고 활동 반경이 줄어들게 되며 뼈 또한 약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온칼맥을 섭취할 때에도 근력 운동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를 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근육은 뼈를 움직이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 신체에서 열을 내서 체온을 유지하는 기능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열은 신진대사를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근육은 작은 손상이 생기면 새로운 근육 세포로 복구됩니다. 근섬유는 늘 새로운 근육 세포로 채워지게 됩니다. 그리고 근육은 움직이기 위해서 산소와 당분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근육을 생성하거나 수리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필요로 합니다. 이때 근육에서 사용되기 위해서 저장되는 당분이 많을 수록 체중관리와 혈당관리가 용이하게 되기 때문에 근육량이 많은 사람은 현대인들이 많이 겪는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위험으로부터 훨씬 안전할 수 있습니다.
체중의 약 40%는 근육질로 되어 있습니다. 근육은 지방 보다 더 치밀합니다. 이것이 같은 체구의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체중을 가지게 되는 이유입니다.
근육을 키우도록 노력하면 더욱 건강해 질 수 있습니다.
2019-12-04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