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발생하는지 수개월이 지났지만 점점 더 들어가는 확진자의 숫자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공포심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싯점에서 가장 좋은 대처법은 사실을 제대로 아는 것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은 대부분의 경우에 접촉에 의한 것입니다. 감염자들은 재채기를 하게 되고 그것을 통해서 침이 공기 중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이때 바이러스들은 침을 통해서 공기중으로 나가게 되고 죄대 6 피트, 즉 약 2m의 거리까지 퍼져나갑니다. 이 바이러스는 손과 손으로도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가장 중요한 생존 조건은 낮은 온도와 건조한 환경입니다. 현재 동물에서 발견되는 코로나 바이러스 중에는 최고 28일간을 생존하는 바이러스도 있다고 하고 영하의 조건이라면 2년까지도 생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는 높은 온도에서는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섭씨 70도 이상에서는 모두 사멸하기 때문에 가열하여 조리를 하고 빨래 등은 삶는 것이 좋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외선 (Ultra Violet)을 1시간 이상 쪼이면 감염력이 상실 된다고 하니 햇빛을 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2월 말경에 중국의 과학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1100명의 환자들의 치사율은 1.4%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일부 과학자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나 치사율은 독감보다 더 낮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감염이 되어도 경미해서 알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백신이 굉장히 빠른 속도로 개발되고 있지만 이들 백신이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 얼마나 효과적인지 그리고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에 대한 것을 확인하는 작업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생제도 또 다른 치료 방법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현재 가장 중요한 치료법은 환자의 각종 증상에 대출하여 그 증상을 안정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증요법입니다
그 다음은 손을 특히 손끝을 비누 거품을 내서 20초간 잘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그리고 눈과 코와 입은 통해 있기 때문에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스크는 본인으로부터 외부에 대한 피해를 막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지만 외부로부터 자신에게 들어오는 바이러스에 대한 보호장치로서는 부분적인 효과를 거둘 수 밖에 없습니다.
마스크 이외에 주변의 가구나 기구등을 잘 소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소독제로 코로나 바이러스는 어렵지 않게 살균이 됩니다. 특별히 문손잡이, 전화기, 책상, 부엌, 화장실 등 사람들이 자주 접촉을 하는 물건을 소독제를 이용하여 살균을 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바이러스 제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소독제로는 농도 62% ~ 71% 사이의 에탄올은 1분 내에 바이러스의 감염성을 없앨 수 있고, 0.1 - 0.5%의 소디움 하이포 클로라이트 (Sodium Hypochlorite)도 매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0-03-11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