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읽고 이해하는 독해( Reading Comprehension)는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학습 유형이다. 영어 독해는SBAC/CAAPPS가주학력 고사와 SAT 대입시험 같은 표준시험에서 단기간에 점수를 올릴 수 없다. 그래서 독해를 잘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저학년부터 꾸준히 글을 읽고 독해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 전국 공통 학습 기준(Common Core Standards)에 따르면 읽기 기준(Reading Standards)은 ▶주제와 세부사항(Key Ideas and Details) ▶어휘와 구절의 해석과 문장 구조(Craft and Structure) ▶지식과 생각의 통합(Integration of Knowledge and Ideas) 분야로 구분된다.
각 분야별로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Literary Texts)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비소설(Nonfiction) 문서와 이야기도 많이 읽고 이해해야 한다.
▣주제와 세부사항(Key Ideas and Details)
독해의 기본은 지문을 읽고 주제를 찾는 것이다. 주제를 찾는 다음에는 그 주제를 보조하는 세부사항과 개념들을 요약해야 한다. 그리고 주제로 부터 논리적 추론을 하여 개인, 사건, 아이디어가 지문의 내용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어휘와 구절의 해석과 문장 구조(Craft and Structure)
그 다음 단계로 텍스트(text)에서 사용하는 단어나 구절을 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특정한 절(sentences), 구절(paragraphs), 긴 지문(예를 들면, Section, Chapter, Scene, Stanza) 을 담고 있는 텍스트의 구조를 파악하고, 그 지문이 저자의 관점과 전체 지문과 어떻게 연계되어있는지 분석해야 한다.
▣지식과 생각의 통합(Integration of Knowledge and Ideas)
단어 뿐만아니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시각적으로 설명하는 지문의 내용을 통합하고 평가해야 한다. 근거와 주장, 사실과 예시와 같은 증거의 적절성과 충분성에 의거하여 지문의 논증과 주장을 요약하고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지식을 쌓기 위해서 지식과 이념을 통합하여 두가지 이상의 유사한 주제를 비교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상 설명한 세가지 유형의 독해 문제를 담고있는 대표적인 교재가 ‘Finish Line English Language Arts’이다. 1-8학년을 대상으로 현재 8권이 나와 있다. 각 단원은 학습할 핵심 기준을 도입(Introduction), 집중 설명(Focused Instruction), 지도 연습문제(Guided Practice), 자율 연습 문제(Independent Practice) 등 네가지 단계로 순차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학생이 힌트와 참고사항을 참조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풀 수 있으며, 각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고 실력을 점검할 수 있다.
▶문의:(213)365-6133
2023-03-09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