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할 때는 가슴 설렘과 두근거림을 느끼며 세상이 다 아름답게 보인다. 낭만적인 사랑에 빠지면 뇌 속의 도파민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사랑에 빠지면 색다른 감정을 느끼게 된다.이런 특징들 역시 도파민으로 설명할 수 있다. 뇌 속에 도파민이 집중되면 흥분 현상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감정들이 느껴진다. 다시말해 사랑에 빠졌을 때의 증상은 도파민이라는 화학물질이 높아져 나타나는 증상이다.
하지만 사랑하는 관계에서 낭만적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 도파민 보상은 길어야 18~30개월이다. 이는 조물주가 우리가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디자인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매력적인 여성이 비행기 옆 자리에 앉았을 때의 두근거림은 번지점프 때 맥박 호흡 수준인데 결혼한 지 10년, 20년이 되었는데도 아내나 남편을 볼 때 가슴이 뛴다면 건강과 생명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이다.
그럼 그 이후엔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에너지는 어디에서 얻을까? 바로 옥시토신이란 물질이 분비되어 애착관계를 만들어줌으로써 유지될 수 있다. 옥시토신은 관계를 맺는데 있어 편안하게 안정감을 주고 신뢰를 높여준다.옥시코신의 분비량을 늘리는 방법은 신체적 접촉,감정적 지원, 긍정적 의사소통,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방법등이 있다. 이 모든 방법은 결국 바람직한 의사소통에 포함된다. 오랜 사랑을 통해 생성되는 애착관계는 결국 소통에 달린 것이다. 가족과 동료, 고객과의 관계도 매한가지다.
인간의 삶의 목적이자 최상의 가치를 ‘사랑’으로 본다면 이를 실현해서 ‘행복’이란 보상을 받는 가장 중요한 방식은 좋은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것이다. 짜릿하고 가슴 뛰는 ‘도파민 사랑’이 애정을 맺을 수 있는 만남의 초보적 단계라면 진정한 사랑은 옥시토신의 힘으로 이어가는 깊고 오래 지속되는 보다 성숙된 사랑일 것이다.그래서 관계의 중요한 수단인 소통이 늘 강조되는 이유이다.
2023-11-12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