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말 지긋지긋하게 허리가 아팠어요.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더 심했죠. 지팡이를 짚고 다닐 정도예요. 운동도 해보고, 진통제도 먹어보고, 물리치료도 해 보았어요. 그러나 좋아지지 않네요. 너무 아프니깐 인터넷을 검색하였고 진발레스쿨의 “집에서 하는 초간단 발레 ”발레핏 강좌를 알게 되었지요. 발레핏 수업을 시작하고 나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자세가 삐뚤어져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았고, 3주 만에 아픈 허리가 감쪽같이 나았어요. 발레핏 여러분께 강추합니다.”
회계일을 하는 안젤라 씨는 하루 종일 직장에서 컴퓨터 업무로 오랜 시간을 앉자 있어야 하였다. 우연히 일하는 옆모습을 직장 동료가 사진을 찍어 보내 주었는데 그 사진을 보고 깜짝 놀라 발레핏을 배우기로 결심하였다고 한다. 거북목에 등은 휘었고 볼록한 배는 극사실주의 그 자체라며 웃으면서 아픈 허리를 발레핏으로 교정하고 싶어 하였다.
진발레스쿨 발레핏은 우아한 발레와 필라테스,피트니스를 결합하여 다양한 운동기구를 통하여 지루하지 않게 근력과 코어를 강화해주고, 삐뚤어진 자세를 교정하여 균형 있는 몸매 라인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다. 허리가 아픈 이유는 사람마다 원인이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개인별 맞춤 수업을 권장한다. 나는 오랫동안 발레를 가르치다 보니 첫 모습만 보아도 허리가 아픈 이유가 눈에 보인다. 마치 숲 속에 있으면 숲 전체가 안 보이고, 카메라는 자신의 카메라 내부를 찍을 수 없듯이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 때문에 어디가 나쁜 자세인지 모르고 있다. 허리가 아프다고 단지 허리운동만 하면 올바른 자세를 만들 수 없다.
허리 통증을 없애려면 척추를 잡아주는 근육인 등근육과 배근육을 잘 관리해야 한다. 발레핏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로는 발레의 기본자세인 턴아웃과 풀업을 인체 해부학적 설명을 통하여 다양한 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그리고 스트레칭 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또한,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안쪽 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처진 팔뚝살이나, 허벅지 안쪽 살 등 뒤에 있는 군살제거에 효과적이다. 한 시간의 발레핏 수업에서 배운 자세교정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생활 습관을 개선한다면 오리궁둥이 모습에 아픈 허리를 붙잡고 걸어 다니던 나의 모습은 어느새 “ 안녕”하며 떠나갈 것이다.
2020-08-03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