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석/목사·수필가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한 젊은이가 친구와 함께 백화점에 취직을 했습니다. 경영부서 배치를 기대했던 그는 친구와 함께 엘리베이터 안내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의 친구는 말할 수 없는 실망감으로 백화점을 그만두었지만 그 젊은이는 주어진 일을 기꺼이 감당했습니다. 그는 엘리베이터에서 안내를 하면서 고객들과 쉽게 만날 수 있어 그들의 구매 심리를 파악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그는 얼마 후 부서 책임자가 되었고 나중에는 최고 경영자의 위치에까지 올랐습니다. 이것은 백화점 왕 제이시 페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세상에는 자신의 뜻이 당장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생의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뜻과 맞지 않는 계단이라도 오르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똑같은 기회와 환경이 주어진다 할지라도 낙심하지 않고 그 계단을 오르내리는 사람이 언제든지 성공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성공의 계단은 낙심하지 않으며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 있는 믿음과 인내의 사람을 외면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온전히 체험할 수 있었던 제이시 페니는 이렇게 교훈합니다. "신념과 인내는 성공의 계단이다."
자신의 일에서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가슴 깊이 새겨야 할 교훈입니다. 당장 장애물이 가로놓여 있고, 일에 어려움이 따른다 할지라도 계단을 오르듯 묵묵히 견디며 나아갈 수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 목적지에 도달하는 길에는 수십 개의 계단이 있을 수도 있고, 그 이상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앞만 바라보면서 묵묵히 계단을 오른다면 반드시 목적지에 이를 수 있습니다. 어떤 장애물이 생기더라도 중간에 포기하지 마십시오. 바로 다음 계단이 당신이 기대하는 목적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6-11-03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