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나 TV드라마에서 보면 심장마비로 돌연사하는 장면이 자주 나오는데 현실에서도 우리 주위에서는 심장마비로 갑자기 돌아가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몸상태를 잘 관리하고 살펴서 만일 전조증상이 의심되면 전문의에게 가서 미리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꼭 필요하며 이는 뇌졸중(중풍)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심장마비가 오면 왼쪽 어깨로부터 통증이 시작되어 온다고 알고 있지만 때로는 턱 주변의 극심한 통증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때가 많으며 오히려 심장마비가 올때 가슴쪽에는 어떠한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고 오히려 심한 구토와 식은땀이 많이 나는 증상으로 오는 때가 많습니다.
▶갑작스러운 목과 턱 주변의 심한 통증
특별한 관련성이 없어보이나 갑자기 목이나 턱주변의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가슴부위의 가벼운 통증이나 불편한 느낌
흡연이나 음주가 잦은분들은 어느날 가슴을 누가 때린 것처럼 통증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없더라도 가슴부위가 지속적으로 불편한 느낌이 있다면 정밀진단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운동할때 가슴 또는 어깨나 등부위의 통증
빠른걸음으로 걷거나 운동을 할때 가슴 또는 어깨나 등부위의 통증이 생겼다가 운동을 멈추면 사라지는 경우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자기 어지럼증이 있으면서 숨쉬기가 불편하다.
갑자기 어지럽고 극도로 피로감을 느끼며 숨쉬기가 불편하면서 전신에 무력감이 나타난다면 심장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식은 땀과 안색의 변화
별로 덥지도 않은데 얼굴이 땀으로 젖고 안색이 창백해지거나 잿빛으로 변한다면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심한 구토와 소화불량
특별한 이유없이 갑작스럽게 소화불량이나 심한구토, 메스꺼움이 느껴지는 증상도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불면증과 불안함
특별한 이유없이 몇일동안 계속 잠을 잘 못이루고 뭔가 불안하고 공포감을 느낀다면 몸이 보내는 경고신호일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굿모닝 한방병원 원장 정일선
▶문의: (562) 924-5230
2020-01-17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