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을 잃어버린 가운데 절망에 빠진 한 남자가 있었습니다. 그가 운영하던 가게는 폐업이 되었고 20년을 함께 살아가던 아내와도 이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에게 이와 같은 불행이 찾아온 가장 큰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알코올 중독 때문이었습니다.
남자는 항상 술에 취한 상태에 있었기에 가게에 소홀했으며 가족들에게 폭언을 했기에 행복을 이룰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는 자신이 이처럼 인생에 실패하게 된 것을 항상 알코올 중독자였던 아버지 탓으로 돌렸습니다. 실제로 남자가 어렸을 때 아버지는 언제나 술에 취해서 집안을 쑥대밭으로 만들기 일쑤였습니다.
한편 그에게는 형이 한 명 있었는데 심리학을 전공한 후에 유명한 알코올 중독자 심리치료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형은 동생과 달리 주변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알코올 중독자인 아버지 때문에 지금의 심리 치료 상담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어릴 적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서 절대 아버지처럼 인생을 낭비하는 사람이 되지 않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형은 이처럼 어려운 환경에도 아버지를 원망하거나 자신의 삶을 비관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동생과 달리 자신이 처한 현실을 긍정적으로 극복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불어오는 강풍에 대해서 아무런 대비도 하지 않는다면 상처만 남을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찾아오는 역경을 단지 고통으로만 여긴다면 삶에 그 역경이 시간이 반복될 수 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우리에게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는 전혀 차이가 없는 다른 이름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조지 워싱턴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려울 때 우리는 가장 많이 성장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2020-02-06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