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 베타, 감마, 델타, 제타, 카파, 람다, 파이, 시그마, 오메가.
무슨 소리를 하는거야 싶은데 또 그 중에는 어디선가 들어 본 적 있는 말도 있죠?
지난 7월 WHO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위협적으로 평가받는 변이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까지 총 8종 입니다. WHO는 전염성이나 심각도에 따라 변이 바이러스를 '우려 변이' VOC와 '관심 변이'VOI로 나누고 있는데요.
코로나19 전염이 더 잘 되거나 바이러스의 치명률이 더 높은 경우, 또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 정책과 백신, 치료제 효과가 떨어지는 변이바이러스들이 VOC로 분류됩니다. 이들 변이는 전염성과 심각도가 더 위협적으로 평가될 경우 높은 단계인 VOC로 재분류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올해 4월 VOI로 분류된 델타 변이는 높은 전염력과 실제 감염 사례가 전 세계에서 다수 확인되며, 한 달 뒤인 5월 11일 VOC로 승격됐습니다.
이렇게 해서 지금까지 VOC는 총 4종으로 영국발 '알파릮, 남아공 '베타', 브라질 '감마', 그리고 인도발 '델타'가 있습니다. VOI는 총 4종류로 여러 국가에서 동시에 확인된 '에타'를 비롯해 미국발 '이오타', 인도발 '카파' 그리고 페루발 '람다'가 있습니다.
그런데 나라 이름을 붙일 경우 생길 수 있는 차별을 방지하기 위해 변이바이러스는 그리스 문자로 표기하고 있죠. WHO는 변이 바이러스가 24종을 넘어 그리스 문자를 모두 사용하게 되면 다른 명칭 체계를 발표할 계획이라는데 거기까지는 가지않았으면 좋겠네요.
변이는 모든 바이러스에서 일어나는데 코로나와 같은 RNA바이러스는 변이가 더 자주 일어난다고 하네요. 우려했던 대로 코비드19는 종식되기 보다는 독감처럼 관리하며 계속 함께 가야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어떤 분들은 바이러스가 자꾸 바뀌니 백신이 아무 소용없는것이냐 하시기도 하는데요, 백신 접종 이후 중증이나 사망자수가 눈에 띄게 감소해서 여전히 코로나19에 맞서는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감염을 예방하는건 백신보다는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이 더 효과가 크다는 것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09-10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