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 비평가 장 앙텔름 브리야사바랭은 “당신이 무엇을 먹었는지 말해달라. 그럼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려주겠다”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그의 말처럼 음식에는 만든 사람뿐 아니라 먹는 사람의 인생까지도 담겨 있을 수 있는데 특히 건강이 그렇습니다. 가공식품이 아닌 신선하고 건강에 좋은 식단을 먹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항상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타민제를 비롯한 기능성 건강식품을 매일 섭취하기도 합니다.
오늘 여러분께 추천하고 싶은 식품은 오메가3 지방산입니다. 연어, 정어리, 청어, 고등어 등 일부 물고기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면역 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DHA와 EPA로 구성되어 있는데, DHA는 백혈구 활동을 증가시켜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011년 ‘영양학회지’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EPA를 보충하면 일주일 이내에 면역력 증진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혹시 생선 잘 못 드시는 분들이라면 오메가3 보충제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겨울철 우리 식탁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영양소 한 가지 더 추천한다면 바로 비타민C입니다. 비타민C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세포 기능을 높여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화스트레스는 뇌졸중, 암,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하지요.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드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 면역력 증진을 돕는 식품으로는 비타민E, 마그네슘 등이 풍부한 견과류, 다크 초콜릿, 그리고 장 건강을 돕는 요구르트 등이 있습니다.
우리 소화관에는 면역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수한 미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지방은 적게, 섬유소는 풍부하게 섭취하면 장 내 유익한 균의 비중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항생제를 복용할 때 발생하는 감염성 설사를 예방하며, 궤양성 대장염 수술 후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신선한 식품으로 또는 신뢰 할 수 있는 건강식품보조제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균형있게 공급해주는 일이야말로 건강한 삶의 출발점이라는 것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2022-02-24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