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7년 11월 어느 날 영국 런던, 몇몇 의대생들은 개 동상을 부수기 위해 은밀하게 작전을 세웠습니다. 목표물이 된 2.5미터 남짓의 개의 동상은 4년 전 두 명의 의사들이 실시한 동물실험을 규탄하기 위해 제작된 것이었습니다. 잔인한 동물실험에 반대하는 동물애호가들은 여러 곳에 개 동상을 세우려 했고 이같은 행동에 대해 격분한 의대생들이 동상을 파괴하려고 했습니다. 이후 이 사건은 전국적으로 확대되었고 폭동의 단초가 되기도 했는데 결국 동상은 밤낮으로 경찰에 의해 엄청난 비용을 들여 보호되다가 1910년 의회에서 비밀리에 철거했으며 지금은 모형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이 사건의 발단이 되었던 동물 실험의 주인공은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소속의 두 의사, 윌리엄 베일리스와 그의 처남인 어니스트 스탈링 교수 입니다. 당시에는 인체 내에서의 신호는 오직 신경망을 따라 전달된다라고 생각했었는데, 두 사람은 여러차례 동물 실험을 통해 신경망과는 무관한 화학물질의 이동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1905년 6월 강연에서 스탈링은 자신들의 연구를 요약 설명하면서 "나는 이 화학 전령을 호르몬이라고 부를 것이다. '흥분 시키다 또는 자극한다' 라는 뜻의 고대 그리스어 '호르마오에서 유래한다' 라고 선언했습니다. 네 우리가 알고 있는 바로 그 호르몬 맞습니다.
호르몬이라는 명칭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잠깐 언급됐지만 이후에 공식 명칭으로 굳어졌습니다. 스탈링은 호르몬 이라는 화학물질과 인체의 다른 분비물의 차이점을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릮이 분비액은 혈관을 통해 자신이 만들어지는 기관에서 자신에게 영향을 받는 기관으로 운반된다. 분비액이 반복적으로 생성되어 체내를 순환하는 이유는 그에 대한 생명체의 생리적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우리 몸의 지속적인 요구로 특정 기관을 겨냥해서 분비샘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인 호르몬은 신체의 유지 관리에 매우 중요하며 생존을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호르몬은 생식, 성장, 발달을 조절하고, 신체의 항상성 유지, 에너지 생성과 이용 등에 관여합니다. 호르몬이 제대로 기능해야 우리 몸 각 기관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물질이지만 아직까지 모르는 부분이 많다고 하네요. 체내에서 기능하는 호르몬 중 전문가들에게 알려진 종류는 약 80에서100종 정도 이고요, 아직 알지 못하는 호르몬까지 합치면 전문가들은 약 4000종의 호르몬이 체내에 생성된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2022-03-24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