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리걸테크(Legaltech) 시대다.

 리걸테크란, 법률(Leg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법률 서비스 산업 전반을 의미한다. 그중 온라인 법률 자문 서비스는 리걸테크의 대표적인 분야.

 이가운데 '퍼시픽 법률센터'(Pacific Law Center)는 한인 커뮤니티의 리걸테크 시대 개막을 알렸다.  

 하워드 이 총장은 "시대가 달라진만큼 법률 업무도 달라져야 한다"며 "퍼시픽 법률센터를 통해 집에서 인터넷 또는 화상 전화로 법률업무를 볼 수 있게 됐다. 온라인 세상은 모든 장벽을 초월하는만큼 미 50개 주 어느 곳에서나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지난달 공식 오픈한 퍼시픽 법률센터는 변호사, 법무사, 그리고 퍼시픽 법과대학(Pacific Law School)의 법대 교수진 등이 협력해 고객의 법률업무를 도와준다.
법률 서비스는 △가정법 △상법 △파산법 △이민법을 포함한 모든 법률업무, 그리고 △크레딧 교정 △유언 상속 △코퍼레이션 설립 등을 아우른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퍼시픽 법률센터의 웹사이트(www.paclawcenter.com)를 방문해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등의 간단한 정보를 기입하면 법률업무가 시작된다. 각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도 온라인을 매개로 나만을 위한 법률사무실을 만나게 되는 셈이다. 한국어와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 스패니쉬, 일본어, 베트남어 등으로도 제공된다.

 이 총장에 따르면 한인 변호사와의 만남이 어려운 타주 지역에서 퍼시픽 법률센터가 특히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LA나 OC 등지에서도 평소 변호사 사무실 방문이나 높은 비용에 부담을 느껴왔던 고객들이 퍼시픽 법률센터를 통해 부담없이 법률업무를 받고 있다.  

 퍼시픽 법률센터는 인터넷 사용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화상 통화를 통해서도 법률업무를 제공한다. 또 온라인 법률시스템을 총 6개국어로 가동, 타 커뮤니티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혼, 파산 등 스몰 클레임부터 큰 소송까지… 법률 문제에 갈증은 느끼는 가정주부나 어르신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법률문제는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습니다. 누구나, 부담 없이, 법률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는 새로운 시대를 퍼시픽 법률센터가 써 내려가겠습니다."

▶문의: (213)739-1564, (888)921-8899
▶주소: 3055 Wilshire Blvd., #500 LA CA 90010
▶웹사이트 : www.paclawcen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