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관계자 "6∼7일 4차 담화 통해 '4월 퇴진' 입장표명" 관측
靑 "대통령 결단사항으로 아무 것도 결정된 바 없다" 신중론
전제조건 달거나 '간접화법'으로 발표하면 효과 없을듯
'담화 효과없다' 판단하면 탄핵 표결로 직행 관측도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배영경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9일 국회 탄핵소추안 처리를 앞두고 마지막 승부수가 될 수도 있는 4차 대국민담화를 할지 주목된다.

탄핵안 가결의 캐스팅보트를 쥔 새누리당 비주류의 마음을 돌릴 최후의 카드가 될 수도 있다는 기대도 있지만, 조건 없이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는 내용이 아니라면 역효과만 낼 것이라는 관측도 동시에 제기된다.

5일 여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6일 또는 7일께 내년 4월 말까지 퇴진하겠다는 의사를 직접 밝히는 내용의 대국민담화를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가 이날 박 대통령에게 '4월 퇴진' 당론에 대한 조속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도 이런 가능성에 힘을 싣는다.

여기에다 친박(친박근혜)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늦었지만 퇴진 시점을 천명한다면 비주류 내 온건파들을 돌려세울 수 있고, 탄핵 가결에 동참하는 여당 이탈표가 줄어들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이 4월 말까지 퇴진하겠다고 하면 탄핵 표심이 누그러지지 않을까 싶다"며 "모레까지는 담화를 할 것으로 본다. 다른 길이 없지 않느냐"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관계자도 "하루 이틀 내에는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야 한다. 어떤 결론이든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해야 한다"라면서 "정치 일정을 고려할 때 자진 사퇴가 더욱 안정적"이라고 말했다.

이정현 대표도 최고위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에서는 당론으로 정한 내용, 또 국가 원로들이 요구한 부분에 대해 존중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청와대가 그 부분을 받아들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는 "대통령이 모든 방안을 고심 중"이라며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정연국 대변인이 이날 기자단 브리핑을 이례적으로 취소한 것도 청와대의 고심스런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읽힌다.

한 관계자는 "담화 여부를 포함해 어떤 것도 결정된 게 없다"며 "모든 것은 대통령의 결단 사항이니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탄핵정국의 마지막 승부수가 될 수 있는 대통령 담화를 고민하면서도 선뜻 한 방향으로 결정하지 못하는 것은 박 대통령의 정국 인식과 더불어 담화에 담길 내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만약 담화를 한다면 비주류가 요구한 대로 4월 퇴진을 분명히 약속하는 것을 포함해 진정성있게 호소해야 한다는 큰 틀의 공감대는 형성돼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3차 담화 프레임대로 '안정적 정권이양을 위한 일정과 법절차'를 강조하고, "국회 결정에 따를 테니 여야가 합의해달라"는 해법을 계속해서 유지할 경우 탄핵 열차를 멈춰 세우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박 대통령의 뜻이 개헌을 통한 임기단축, 4월 퇴진과 6월 대선에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고, 야권은 '조건없는 즉각 하야'로 응수하면서 비주류를 향해 '촛불민심이냐, 대통령이냐'는 구도로 압박의 강도를 높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 대통령이 퇴진시점을 명시하고 전제조건 없는 사실상의 하야 선언을 하지 않는다면 추가 담화를 하더라도 역풍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청와대의 고민을 더욱 키우는 요소다.

친박 일각에선 퇴진시점 천명과 더불어 '2선 후퇴'를 명백히 한다면 효과가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지만, 즉각 하야 아니면 탄핵을 요구하는 촛불 민심 앞에서 대통령의 2선 후퇴 의지 표명은 뒤늦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또한, 박 대통령이 직접 담화를 하지 않고 청와대 참모나 여당 지도부를 통한 '간접 화법' 형식으로 입장을 표명하는 방안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나오고 있으나 역시 여론만 악화시킬 것이란 지적이다.

청와대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담화에서 반전의 모멘텀을 잡기가 어렵다는 판단하면 별도 입장 표명없이 9일 탄핵안 표결을 지켜보는 상황으로 내몰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일부 수석실은 대통령 행보와 상관없이 탄핵안 가결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업무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