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통신-시카고대학 여론조사…"놀라울 만큼 낮은 수치"

전 세계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전력을 쏟고 있는 가운데 미국인 중에서 "개발이 성공하면 백신을 맞겠다"는 사람은 절반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AP통신과 시카고대학이 공동 설립한 여론연구센터 NORC(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가 27일 공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이 나오면 맞을 계획이 있나"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단 49%만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나머지 51%는 '아니오'(20%) 또는 '모르겠다'(31%)고 답했다.

AP통신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세계적인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놀라울 만큼 낮은 수치"라며 "점차 더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게 될 수는 있다"고 전했다.

NORC는 지난 14일부터 18일 사이 미국 내 18세 이상 성인 1천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오차범위는 ±4.2%P라고 밝혔다.

백신 접종을 하지 않겠다는 사람 중 그 사유(중복응답)로는 70%가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들었다. 42%는 백신을 맞았다가 외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될까 두렵다고 답했고, 31%는 코로나19 때문에 건강을 잃지는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30%는 백신의 효능을 믿기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