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이적행위 국정조사해야"…초선 의원들 "집단적 조현병"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은 1일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짓는 방안이 추진됐다는 의혹 제기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구시대의 유물 같은 정치'로 규정하자 "어디선가 많이 들은 레퍼토리"라고 맞받았다.

김은혜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이 원하면 광화문광장에라도 나와 대화하고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거짓으로 불리한 여론을 덮는 구시대의 잔재를 극복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라며 "있는 그대로 남한 원전 파괴, 북한 원전 건설의 진실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이번 의혹을 "이적행위"로 규정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감사원 감사 결과와 검찰 수사에서 나타나는 정황들로 볼 때, 정부가 분명하게 설명하지 않으면 각종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의원총회에서 "불법 탈원전 정책을 몰아붙이는 한편에서 핵무기를 손에 든 김정은에게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는 것은 대한민국 안보를 위협하는 이적행위"라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초선 의원 31명은 국회 기자회견을 열어 "여당은 공작 취급, 담당 공무원은 '신내림'이라 하며, 대통령 참모는 전 정권에서 검토된 일이라고 전가하고, 청와대는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겁박한다"며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게 아니라면 집단적 조현병이 아닌가 의심될 정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나머지 1년 임기를 무사히 끝내는 유일한 길은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것뿐"이라며 "우리의 의혹이 무책임한 발언이라면 우리를 고발하라"고 덧붙였다.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이적행위, 여적죄, 북풍공작 같은 험한 말로 싸울 게 아니라 청와대와 산업부의 해명이 진실인지부터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비핵화의 대가로 노무현 정부 때 중단된 경수로 건설을 재개하고 싶은 생각에 원전을 검토할 것을 (산업부에) 지시하지 않았느냐가 의혹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철규 의원도 MBC 라디오에서 "탈원전 정책이 서슬 퍼렇던 그 시절에 감히 어떤 공무원이 (윗선의 지시 없이) 북한 원전 건설 추진을 아이디어로 내놓겠나"라고 되물었다.

han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