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하이오주 "당첨금 1백만불 '백신 복권' 추첨" 

[생생토픽]

1회 이상 접종자 대상 5주간 5명 뽑아 지불
18세 미만 따로 추첨 4년 전액 장학금 혜택
예산 낭비 비난에 주지사  "접종 확대 급해"


오하이오주가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접종자를 대상으로 100만 달러의 당첨금까지 내걸었다.

마이크 드와인 오하이오주지사는 12일 백신을 1회 이상 접종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진행해 당첨자에게 현금 100만 달러를 지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추첨은 오하이오주 복권 당국이 맡기로 했으며, 오는 26일부터 수요일마다 5주 동안 진행된다.

즉 코로나19 백신을 최소 1회 접종한 18세 이상 오하이오 주민에게 복권 당첨 자격을 부여하고 5주간 매주 한 명씩 총 다섯 명을 추첨해 100만 달러씩 준다는 것이다. 

백신 복권 추첨 참가자격은 18세 이상 성인으로 오하이오 거주자에 한한다.

18세 미만 백신 접종자를 위한 별도 추첨도 진행된다. 같은 방식으로 뽑힌 18세 미만 백신 접종자에게는 주 내 공립대학에 4년 전액 장학금을 받고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장학금에는 수업료와 숙식비·책값 등이 포함된다.

드와인 주지사는 다음 달 2일부터 코로나19 방역지침을 대폭 완화하기로 했는데, 이를 위해 백신 접종률을 높일 필요가 있다면서 '백신 복권' 정책을 시행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다음 달 2일부터 오하이오주는 요양시설을 제외한 곳에서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모두 해제하기로 했다.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친 오하이오 주민은 420만명으로 주 전체 인구의 36%가 접종을 마쳤지만, 최근 백신 접종 건수가 줄어드는 추세다.

일각에서는 백신 복권이 예산을 낭비하는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민주당 에밀리아 사이크스 주하원의원은 "코로나19 경기부양 예산을 추첨에 사용하는 것은 돈낭비"라고 지적했다.그러나 드와인 주지사는 "진짜 낭비는 백신이 충분히 있음에도 인명 피해가 나오는 것"이라며 맞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