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A 심리학과 김효주 박사 고형 종양 전이성 암 환우 모집

전화 인터뷰, 설문조사 통해 치료외 심리상태 등 조사 연구
"경험담과 조언 등 향후 연구 발전과 다른 환자들에 큰 도움"
18세 이상, 간병인도 참여 가능…90달러 전자 상품권 제공

김효주 박사님은 NCI (National Cancer Institute) 가 후원하는 학자로서, UCLA 심리학과에서 전이암 (처음 시작된 곳에서 몸의 다른 부위/장기로 퍼진 암을 뜻하고, 이는 4기 암이라고도 함) 진단을 받으신 미주 한인분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전이암 생존을 다루는 프로젝트들이 많이 진행되지 않았고, 특히 아시아계 미국인 분들은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 에서 지원하는 연구들에 제대로 포함되지 않았었기 때문에 DAWN (Describing Asian American Well-being and Needs in Cancer) Study 의 진행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고형 종양 전이성 암 (예를 들어 유방암 환자의 암이 간, 폐, 뇌, 뼈 등 신체의 먼 부위로 퍼진 경우) 진단을 받고 미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한인들을 모집하여 그분들이 경험을 나누고 다른 전이암 환우분들께 도움이 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저희 연구의 첫 번째 단계는 환우분들이 전이암을 어떻게 직면하는지, 어떤 증상과 생각을 경험하는지, 그리고 참가자들에게 의학적 치료 외의 심리적으로 가장 도움이 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저희가 얻는 그분들의 소중한 조언은 후의 연구 발전과 환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연구에 참여하신 분들은 참여 후 이렇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인터뷰 진행 방식이 마음에 들었고 제 경험을 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됐습니다. 이 인터뷰를 통해 다른 분들을 도울 수 있음에 감사하고 조금이라도 보탬이 된다면 좋을 것 같아요.” 

“가족의 추천으로 연구에 참여하게 됐는데 제 경험들을 얘기하고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는 게 좋았습니다.” 

“인터뷰 질문과 내용이 좋았습니다.” 

전이암 진단을 받으신 미주 한인 서른 분이 더 참여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DAWN Study 참가자분들은 기본 인적사항과 암 병력에 관한 질문에 답하시는 10~15분의 전화 통화, 전화 또는 Zoom 인터뷰 (약 1시간) , 서면 또는 온라인 설문 조사 (약 30분)을 작성하실 것 입니다. 연구를 완료하시면 감사의 표시로 $90 상당의 전자상품권을 받으실 것입니다. 참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에게 연락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이 연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awnstudy.psych.ucla.edu/ 문의 사항이나 참여 의향이 있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거나 아래 링크를 사용하세요: https://dawnstudy.link/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