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설립 장소 놓고 동포사회도 후끈…'미주현직한인회장협의회' 입장문 발표

[뉴스포커스]

"상징성·편의성·접근성 서울이 가장 적합"
유럽한인총연합회 "인천, 경쟁력면서 으뜸"
경제 효과 염두 지자체들 유치 경쟁 '과열'
외교부 이달안으로 최종 설립지 발표 예정 

재외동포청 설립을 놓고 한국의 각 지자체들의 유치 경쟁이 뜨거운 가운데 미주전역의 전현직 한인회장단의 모임인 '미주현직한인회장협의회'(의장 로라 전)이 서울 유치를 강력 희망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29일 40여명의 회원이 참여한 '재외동포청 소재지에 관한 미주현직한인회장단협의회 입장문'을 발표하고 서울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에앞서 유럽한인사회를 대표하는 유럽한인총연합회는 재외동포청 설립 장소로 인천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한바 있어 재외동포청 유치를 놓고 미주 한인사회는 서울을, 유럽 한인사회는 인천을 지지하며 격돌하는 양상이 됐다.

이번 입장문에서 협의회는 "재외동포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재외동포청이 드디어 오는 6월 출범하면서 전세계 750만 재외 동포들의 기대가 매우높다"며 "250만 미주동포들은 재외동포청이 대한민국수도 서울에 설립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협의회는 주정부 인가 비영리단체로  미주 전역의 현직 한인회장들과 직전 회장들로 구성돼 있다. 

협의회는 "모국 정부의 재외동포청설립의 목적은 기존의 재외동포재단을 확대해 각 부처에 산재돼 있던 재외동포 정책을 총괄하는 만큼 재외동포청의 소재지는 중앙정부의 업무 효율성과 함께 동포들의 방문 접근성, 민원처리 편의성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무엇보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래 최초의 동포전담 중앙정부 기구인 만큼 대한민국 수도에 위치한다는 상징성을 통해 재외동포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동포사회와 모국과의 유대감을 강화할수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로라 전 의장은 "최근 재외동포청의 소재지가 한국은 물론 동포사회에서도 큰 이슈가 되고 있기 때문에 미주 한인사회의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협의회의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고 말했다. 로라 전 의장은 "지난 2018년 재외동포재단이 제주도로 이전하면서 동포들의 시간과 금전적 낭비를 초래한 점을 상기시키지 않을 수가 없다"며 "이번 재외동포청 유치를 놓고  비슷한 사례가 되풀이 되는 것을 막고자 한다"고 말했다. 

반면에 유럽한인총연합회는 지난 18일 폴란드 브로츠와프에서 2023년 정기총회를 열고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지지성명을 발표했다. 유럽한인총연합회는 1989년 조직돼 현재 유럽 26개국 90여개의 한인회를 대표하는 연합단체다.

유럽한인총연합회는 인천공항이 있는 접근 편의성, 경제자유구역 등 재외동포 친화적 환경 등을 볼 때 인천이 재외동포청을 설치하기에 가장 경쟁력있는 도시라며 지지 이유를 밝혔다.
이와관련 재외동포재단이 최근 “재외동포단체의 70%가 재외동포청 소재지로 서울을 선택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자 유치 경쟁에 나섰던 서울 이외의 지방자치단체들은 “편파적 음모”라며 강력 반발하는 등 논란이 커진 상태다. 

한편 외교부는 정책수요자인 재외동포들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재외동포청 설립 지역을 결정한다는 기본 원칙을 내세운 가운데 6월 출범을 앞두고 예산 확보 등의 이유 때문에 3월 안에 설립 지역을 결정, 발표해야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