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는 삶' 살아온 권은영 씨, 뇌사상태 빠진 후 장기·조직기증

(서울=연합뉴스) 고미혜 기자 = '남과 나누는 삶'을 좌우명으로 삼고 기부와 봉사활동을 이어온 50대 여성이 삶의 마지막 길에서도 장기와 인체조직을 아낌없이 나눴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뇌사 상태였던 권은영(51) 씨가 지난 6일 고려대 안산병원에서 장기와 인체조직을 기증한 후 세상을 떠났다고 26일 밝혔다.

권씨의 심장, 폐, 간, 좌우 신장은 5명의 생명을 살렸고, 인체조직은 100여 명의 환자에게 희망을 줬다.

기증원에 따르면 전북 전주에서 2남 2녀의 막내로 태어난 권씨는 밝고 성실하며 창의적인 성격이었다. 대학에선 총학생회장과 기자로 다양한 활동을 했고 졸업 후 대기업에서 근무했다.

일본 연수 중 만난 남편과 사이에 1남 1녀를 둔 엄마였다.

남과 나누는 삶을 실천하기 위해 아프리카 아동 후원, 연탄 나르기, 장애인 센터에서 책 읽어주기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가족들과 함께 하기도 했다.

딸의 이름도 '베푸는 아름다움'이라는 뜻을 담아 '시아'라고 지었다.

그는 2년 전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했고 가족들에게도 "죽으면 가지고 가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 모든 것을 다 베풀고 가고 싶다"고 말했다고 한다.

권씨가 지난 1일 운동 중 갑자기 쓰러져 뇌사상태가 됐을 때 충격과 슬픔에 빠진 가족이 장기기증에 동의한 것도 생전 고인의 뜻을 잘 알았기 때문이었다.

딸 김시아 씨는 "'남들에게 베풀고 당당하게 살아가라'는 (엄마의) 말 잘 간직할게. 우리 걱정 너무 하지 말고, 하늘나라에서도 멋진 삶 잘 살았으면 좋겠어"라며 엄마에게 마지막 인사를 했다고 기증원은 전했다.

mihy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