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직 대상 성매매 한인 조직 적발 여파…관광 목적 방문했다 27시간 구속후 강제귀국도

[뉴스인뉴스]

하와이, LA 등 입국시 '의심의 눈초리' 
혼자 오거나 영어 잘 못할 경우등 조사

최근 관광 목적으로 하와이를 방문한 일본인 여성이 입국을 거부당해 강제 귀국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미국 내에서 적발된 ‘아시아계 여성 고급 성매매 조직’ 적발<본보 11월9일자 A-1면 보도>영향으로 관광을 간 일반인 여성들마저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이다.

테레비아사히 뉴스는 지난 14일 이 같은 현상의 배경으로 최근 성매매를 목적으로 미국에 입국하는 이들이 늘어나 입국 심사가 강화된 점을 지적했다.
사토 지요 행정사는 "미국에 돈을 벌러 가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미국 이민국도 눈여겨보고 있으며 상당히 경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와이뿐만 아니라 LA, 라스베가스, 뉴욕에 입국할 때도 마찬가지로 입국을 거부당해 상담하는 건수가 아주 많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성매매 목적의 입국이 늘어나자 관광 목적으로 입국하는 일본인 여성에 대한 입국도 까다로워진 것이다.
실제 오사카(大阪)에 거주하는 32세 여성은 “관광하려고 왔다”고 밝혔는데도 혼자 왔고 영어 답변을 잘 못했다는 이유로 27시간 동안 하와이 공항에 구속되어 있다가 일본으로 강제 귀국당했다.

미국 연방정부는 최근 아시아계 여성들이 혼자 오거나 영어를 잘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 미국에 특정 거처가 없는 경우 입국을 거부하고 있다.
이에대해 매체는 최근 매사추세츠주에서 성매매 알선 혐의의 한인 3명이 체포된 것도 입국심사가 강화된 이유 중 하나로 지목했다.

지난 8일 매사추세츠 연방검찰은 선출직 공무원, 기업 임원, 의사, 교수 등 전문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불법 성매매를 알선한 한인 일당을 적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 성매매 장소에서 일하는 여성들의 국적은 대부분 일본, 한국 국적 여성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매춘 여성들은 4주간 400만 엔(약 3481만 원)을 받기로 하고 미국에 관광목적으로 체류했다가 돌아오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매체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