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한테 男', '男한데 女'이름 작명 금지 추진 논란

[러시아]

하원의원 "자라면서 정신적 콜플렉스" 주장

러시아에 성별에 어울리지 않는 이름을 짓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6일 현지언론 따르면, 타티야나 부츠카야(통합러시아당) 러시아 하원(국가두마) 의원은 자녀의 이름을 지을 때 성별에 어울리는 이름을 짓도록 하는 법안 초안을 마련하고 있다. 법안이 채택되면 여자아이에게 여자 이름인 '마샤' 대신 남자 이름인 '미샤'를 붙일 수 없다.

여자아이에게 '미하일'과 같은 남자 이름을 지어주는 경우가 빈번해졌다는 것이 부츠카야 의원의 문제 의식이다. 그는 여자 이름을 가진 남자아이나 남자 이름을 가진 여자아이는 정신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받아 특정 콤플렉스를 겪거나 사회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성별에 맞는 이름을 지어줌으로써 아동의 비정상적인 발달을 막을 수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현재 러시아에서는 아이의 이름에 숫자·기호를 넣거나 욕설, 직위, 직함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등 제한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름 짓는 것마저도 통제하려하냐는 지적이 나온다. 러시아민족우호대학(RUDN) 심리학 박사인 일리야 슬로보드치코프는 "이름은 부모의 자발적이고 독립적인 선택의 영역"이라며 국가가 이 책임 영역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 모든 이름의 성별을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다는 반론이 있다. 예를 들어 러시아에서 '니키타'는 남자 이름이지만 불가리아에서는 여성 이름으로 쓰이고, '파벨'은 러시아에서 남자 이름으로 여기지만 동유럽에서는 여자에게 붙이는 경우가 많다. 또 최근 러시아에서는 달(루나), 겨울(지마), 3월(마르트) 등 자연이나 계절을 자녀의 이름으로 지어주는 경향이 있는데, 이 역시 남자 이름, 여자 이름을 나누기 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