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게 '한국 남녀 모습' 물었더니… 

인공지능(AI)이 표현한 '한국 20대 남녀 모습'에서 남성은 군인, 여성은 카페에서 수다를 떠는 모습이 그려져 논란이다.

15일 소셜미디어(SNS)에는 'AI가 그린 남녀'라는 제목으로 된 게시물이 공유되고 있다. 게시글을 올린 A씨는 "AI에 한국 20대 남녀의 모습 키워드를 넣으니 이런 그림이 나왔다"며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은 챗GPT 4.0 등 특정 키워드를 넣으면 이에 어울리는 그림을 자동으로 그려주는 사이트를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그림 속 남성들은 폭설을 맞으며 경계근무를 서는 모습이다. 여성들은 커피전문점에서 둘러앉아 커피를 마시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남성의 표정은 어둡고, 여성들의 모습은 상대적으로 밝게 나타났다.

'AI 그림'을 두고 일각에서는 "현실을 반영한 그림"이라는 평가가 나왔지만, 남녀 갈등을 부추길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그려진 그림이라는 의혹 또한 적지 않게 제기됐다. 애초 이용자가 극단적인 명령어를 입력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최근 AI가 그린 또 다른 사진이 화제를 모은 바 있는데 AI에 가격대별 팬케이크를 그려달라고 주문했더니 AI는 1달러부터 10억달러까지 팬케이크를 순서대로 그려나갔다.
1달러부터 10달러까지는 소스, 토핑 등 차이가 있었을 뿐 평범한 팬케이크 그림이었다. 100달러짜리 팬케이크를 주문하자 캐비어가 들어간 팬케이크가 나왔고, 1000달러 팬케이크는 배경이 호텔로 바뀌었다. 100만달러 팬케이크는 더 화려해진 플레이팅이었고, 배경은 크루즈 안이었다.

그림 주문을 한 유튜버가 "마지막으로 값어치를 매길 수 없는 팬케이크를 만들어달라"라 했더니 AI는 어머니와 아이가 함께 팬케이크를 굽는 장면을 그려냈다.
기존 AI가 데이터와 패턴을 학습해 대상을 이해했다면, 생성형 AI는 기존 데이터와 비교 학습을 통해 새로운 창작물을 탄생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