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악몽서 얻은 교훈, 대참사 막았다

[뉴스진단/규모 7 대만 강진]

노후건물 내진 규제 강화·시민 훈련
지진 대비 능력 세계 최고 국가 명성
"반도체 강국 기술 전문성 덕" 분석도

대만은 역사를 두 번 반복하지 않았다. 1999년 이후 최대 강진이 지난 3일 대만을 강타했지만 피해규모는 25년 전과 비교해 현저히 적다. 이번 지진을 계기로 과거 재난에서 교훈을 얻고 지진에 대비해 온 대만 당국의 노력이 조명받고 있다.
이번 대만 강진의 인명 피해가 예상보다 적었던 것은 과거 대참사에 대한 학습효과에 따른 사전 대비 덕분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25년 만의 최대 규모의 지진이 발생했지만, 과거 대참사에서 얻은 교훈을 토대로 건물 내진 설계와 성능을 강화하는 등 제도를 정비하고 안전 캠페인 등으로 인명 피해를 줄였다는 것이다.
이번 지진은 규모 7.2(미국·유럽 지진 당국 발표는 7.4)에 달하는 강진이다. 규모 7.6이었던 1999년 9월 21일 이후 최대 규모다.
4일 현재 이번 지진으로 9명이 숨지고 1천11명이 부상했다. 구조작업이 진행되고 있어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원자폭탄 32개를 한꺼번에 터뜨린 수준이라는 이번 지진의 파괴력에 비하면 인명피해는 우려했던 것보다는 적다는 게 중론이다.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지진대에 위치한 대만은 지진을 자주 겪는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1980년 이후 대만과 그 주변 해역에서 발생한 규모 4.0 이상 지진은 약 2천회, 규모 5.5 이상은 100회가 넘는다.
워싱턴포스트(WP)는 대만의 근래 역사상 최악 중 하나로 꼽히는 1999년 9월 21일 지진 이후 당국은 보다 엄격한 건설 규제를 지시했고, 이러한 노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사상자 수를 설명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1999년 9월 21일 지진 당시에는 약 2천400명이 숨지고 10만명이 부상했다. 건물은 5만채가 파손되는 등 엄청난 인명·재산 피해를 겪었다.

921 지진 이후 대만 정부는 관련 제도 정비에 나섰다. 재해 대비에 관한 법률을 통과시켰고, 지진에 대한 대응 및 훈련을 담당하기 위해 2개의 국가급 센터를 설립했다. 신축 건물은 내진 설계 기준을 높이는 동시에 기존 건물의 내진 성능도 끌어올리는 작업도 병행했다.
또 1999년 이전에 지어진 건축물 3만6000채를 점검하고 안전 조치가 추가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급했다. 아울러 학교와 직장은 지진 대비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지진에서도 대만 건축물들은 강력한 내진설계의 힘을 보여줬다. 타이베이에서는 건물 피해가 보고되지 않았다. 피해가 가장 컸던 화롄현에서도 오래된 건물들 상당 채가 완전히 무너지지 않고 일부만 무너지거나 비스듬히 기운 채 버텨서 시민들이 대피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
미주리 과학기술대의 지진학자 스티븐 가오는 "엄격한 건축 법규, 세계적 수준의 지진학 네트워크, 대중 교육 캠페인 등 대만의 지진 대비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대만을 반도체 강국으로 만든 기술 전문성도 최악의 지진에서도 피해와 사상자를 최소화하는데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