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뉴스]

 주한 미국대사관, '미국인 대피설'일축 "23~27일 훈련은 정기적인 것"
 북핵 위기 고조되자  각종 '가짜뉴스' 난무, 이례적으로 보도 자료 발표
"한국 정부와 상의해 철수 결정…北 선제 타격 위해 은밀한 철수 NO!"

 주한 미국대사관은 최근 북핵 상황과 관련해 일부에서 '미국인 대피설' 등이 도는 데 대해 한국 정부 모르게 철수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주한 미국대사관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한민국에서의 미국 시민들의 철수와 관련해 발생한 최근의 소문, 언론 기사, 그리고 허위 소셜미디어 경보 등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다"며 "이런 정보의 타당성 확인이 필요한 분은 미 정부 공식 사이트를 확인하라"고 밝혔다. 주한 미국대사관, 주한미군, 미 국무부 여행 정보 사이트 등에 게재된 정보 이외에 인터넷에서 유포되는 '미국인 철수령' 등에 관한 정보는 사실이 아니란 뜻이다.

 대사관은 이어 "한 국가로부터의 미국 시민 철수 여부는 미 국방부 및 그 외 여러 미 정부 소속 기관들과 상의하여 국무부가 결정한다"며 "이러한 결정은 미 정부 공식 채널을 통해 통보되며 철수 절차는 한국 관계 당국와 연계하여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 등을 하기 위해 한국 정부 모르게 은밀히 미국인을 철수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란 얘기다.

 대사관은 또 오는 23~27일 '커레이저스 채널(Courageous Channel)'로 불리는 연례 민간인 소개(疏開) 훈련을 할 예정인 것에 대해선 "비전투원 소개 작전(NEO)이라 불리기도 하는 위기관리 훈련들은 어떠한 특정 안보 상황들과도 관련이 없다"면서 "미 정부는 지난 수십년간 대한민국에서 위기관리 훈련을 실시하여 왔다. 이러한 훈련은 한국 및 그 외 세계 여러 국가에서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라고 했다.

 한편 한국에 사는 미국인은 주한미군 2만 8500명을 포함해 약 23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