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태양광패널 반입 2배…"세이프가드 앞서 비축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우려한 때문인 듯 한국을 포함한 외국산 세탁기와 태양광 패널의 미국 반입이 크게 늘고 있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WSJ)이 3일 보도했다.

리서치 회사인 판지바가 미국 세관과 통계국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1월 미국 항구들에 하역된 세탁기 물량이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해 10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만든 세탁기의 수입으로 자국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판정하고 세이프가드를 권고한 이후 나타난 변화다.

삼성전자 세탁기의 11월 수입 물량은 전년 동기 대비 52%가 늘어났다. ITC의 피해 판정이 나오기 전인 9월의 물량보다는 40%가 늘어난 것이다.

LG전자 세탁기의 11월 수입 물량은 전년 동기 대비 9%가 줄었지만 9월의 물량과 비교하면 근 3배에 달하는 것이어서 단기간에 수입이 급증했음을 말해준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국 세탁기 시장에서 월풀과 맞먹는 도합 3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월풀은 이에 대항해 트럼프 행정부에 세이프가드 발동을 촉구해왔다.

아울러 한국을 포함한 외국산 태양광 패널과 관련 제품의 수입 물량도 지난해 11월 1만2천379컨테이너 분으로 급증했다. 이는 전년 동기의 수입 물량을 2배 이상 웃도는 것이다.

지난해 9월 미국 ITC는 미국 태양광전지 업체 수니바와 솔라월드의 청원을 받아들여 국내 산업에 피해가 미치고 있다고 판정하고 세이프가드를 권고한 바 있다.

미국에 태양광 패널을 주로 수출하는 나라는 한국, 중국, 멕시코 등이다.

세탁기와 태양광 패널에 대한 세이프가드 발동 여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세운 '미국 우선' 정책, 미국의 제조업과 일자리보호 약속에 대한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3일 세탁기 세이프가드에 대한 최종 청문회를 개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2일까지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를 발동할지 여부를 우선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4월 외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이 국가안보에 타격을 주는지를 조사한다고 밝힌 바 있다. 태양광 패널, 철강, 알루미늄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도 이른 시일 내에 나올 전망이다.

롱바우 리서치의 애널리스트인 데이비드 맥그리거는 한국업체 세탁기의 수입이 급증한 데 대해 고율의 수입 관세가 발동되기 전까지 최대 6개월치의 세탁기 재고 물량이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월풀 측 변호사는 세탁기의 수입이 갑자기 늘어난 것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제품을 대거 비축하고 있음을 가리키는 신호라고 주장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취할 조치의 효과가 훼손될 것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LG전자의 한 관계자는 새로운 무역장벽이 등장할 가능성이 영향을 미쳤다고 밝히면서도 비축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수요 증가와 유통망의 변화 등을 다양한 요인들이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의 한 관계자는 WSJ의 문의에 대해 "우리의 프리미엄 세탁기에 대한 강한 소비자 수요를 계속 맞추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수입 물량의 증감에는 계절적 요인과 수요 등이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판지바의 크리스토퍼 로저스 애널리스트는 외국 제조업체들이 새로운 무역장벽이 우려될 때면 수출을 늘리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jsm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