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에 반드시 복수할 것"

"IS가 스리랑카 테러 배후" 영상 공개 건재 과시

종적을 감췄던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수장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47·사진)가 5년 만에 다시 모습을 드러내며 "기독교에 복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알바그다디는 스리랑카 부활절 테러가 IS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면서 유럽 등지에서 기독교도를 겨냥한 테러를 계속 일으키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특히 "'심판의 날'까지 계속 싸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IS 선전매체 알푸르칸은 지난달 29일 알바그다디로 추정되는 남성이 발언하는 모습을 담은 18분짜리 영상을 공개했다. 알바그다디가 자신의 얼굴을 노출한 건 2014년 7월 이라크 모술 알누리 대사원 설교 장면을 공개한 이후 처음이다. 영상의 구체적인 촬영 시점이나 장소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그가 지난 21일 발생한 스리랑카 테러를 자신이 나오는 영상이 끝난 뒤 육성으로만 잠깐 언급한 점으로 보아 촬영은 수주 전에 이뤄진 것으로 추정된다.

알바그다디는 "스리랑카에 있는 형제들이 부활절에 십자군(기독교인)의 거처들을 파괴해 우리에게 기쁨을 안겨줬다"며 이번 스리랑카 폭탄테러의 배우가 IS임을 밝혔다.

☞알바그다디는
1971년 이라크 사미라에서 태어났으며 대학 시절 이슬람학을 전공한 뒤 '코란학(koranic studies)'석박사 학위를 취득하면서 강경 이슬람주의에 빠져들었다. 그는 IS가 이라크 제2의 도시 모술을 점령한 이후인 2014년 자신을 '모든 무슬림의 통치자'라고 선언했다. 지난해 8월 추종자들에게 55분가량의 육성 메시지를 통해 시리아 등지에서 IS의 패배에도 굴하지 말고 계속 싸울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