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전 3만9천불 '쑥'…"근무환경 고려 너무 적다" 불만도

생생토픽

최저 2만 8천불~최고 8만불 이상
식사·호텔비, 무료여행 혜택 별개
=================================
LA, NY 등 대도시 근무 급여 높아
유나이티드 항공 시간당 48불 최고

미혼 여성들의 로망 직업중 하나인 스튜어디스의 연봉은 얼마일까.

미국 항공사 승무원들의 1년 평균 급여는 5만 6천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파이낸스 관련 언론인 '더 스트리트'가 노동통계국의 통계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이 수치는 10년 전 승무원의 평균 급여인 3만 9천달러와 비교하면 월등히 높아진 금액이다. 그러나 물가가 상승하고 연금 및 기타 혜택이 감소하며 비행 준비에 소요 된 시간 및 여행 시간을 고려할 때 일부 승무원들은 너무 적다고 입을 모은다.

승무원의 급여는 최저 10%의 소득은 2만 8천달러 미만에서최고 10%의 소득은 8만달러 이상을 받는 등 천차만별이다.

물론 급여와는 별개로 승무원들은 비행 후 현지도착지에서 식사와 호텔비도 지원 받으며 일부 직책의 경우, 추가 혜택으로 근무 시간 이외에 무료 여행 또는 항공기 탑승시 좌석 업그레이드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승무원의 급여를 결정하는 두가지 요소는 경력과 지역이다. 특히 한 회사에서 오랫동안 일한 승무원일수록 더 나은 혜택을 받으며, 외곽 소도시 지역보다 뉴욕이나 LA 등지의 대 도시권 지역에서 일하는 경우 더 높은 급여를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승무원의 급여는 항공사마다 큰 차이를 보였다. 페이스케일닷컴에 따르면 스피릿 에어라인이 1시간당 평균 17달러, 프론티어 에어라인 20달러, 젯블루 에어웨이 21달러, 델타 에어라인 31달러, 아메리칸 에어라인 34달러, 하와이안 에어라인 35달러,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37달러,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48달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