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사제독신제 유지키로…'기혼남 사제' 무산
권고문에 해당 이슈 제외, 아직은 '시기상조'판단

프란치스코 교황이 사제가 결혼하지 않는 '사제독신제' 전통에 변화를 주지 않기로 결정했다.

교황은 12일 남미 아마존의 주요 이슈를 논의한 세계주교대의원회의(시노드·Synod) 관련 '교황 권고'(Apostolic Exhortation)를 발표했다.

교황은 '친애하는 아마존'이라는 이름의 권고문에서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아마존 지역 내 사회 정의와 환경 보호, 원주민 인권 보호 등을 강조하고 국제사회의 관심과 애정을 촉구했다.

하지만 기혼 남성에게 사제품을 주는 방안은 언급하지 않았다. 사실상 이를 승인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사제가 혼인하지 않는 풍습은 약 4세기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성직자의 독신주의가 교회법으로 규정된 것은 1123년 제1차 라테라노 공의회 때다. 이후 약 1천년간 이 전통은 유지됐다.

이런 가운데 작년 10월 한 달간 바티칸에서 진행된 이른바 '아마존 시노드'에서 사제 부족 문제가 심각한 아마존 지역에 한정해 결혼한 남성에게도 사제품을 허용하는 문제가 집중 논의됐고, 폐막 때 이를 찬성하는 입장을 담은 권고문이 채택돼 주목을 받으며 가톡릭 내부에서도 분열상을 가져왔다. 하지만 교황은 공식 문헌을 통해 승인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교계 일각에서는 교황이 이를 완전히 거부했다기보다는 시간을 갖고 교계 내 여러 목소리를 들어보겠다는 판단에 따라 사실상 결정을 유보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