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외연 확대 위한 불가피한 선택"…'반문연대' 기치로 '태극기·광장세력' 끌어들일듯

자유공화당 등으로 표분산 제어효과…'배신의 정치' 유승민 '수용' 해석도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이 4일 보수진영의 결집을 호소하는 메시지를 던졌다. 4·15 총선을 42일 앞두고 나온 박 전 대통령의 '옥중 서신'은 사실상 총선에 본격적인 개입을 하겠다는 것을 선언한 것이어서, 그렇찮아도 진영 대결 양상으로 흐르고 있는 정치권 전체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국회 정론관에서 자신의 친필 편지를 공개했다. 탄핵 이후 사실상 처음 정치권을 향한 구체적 메시지를 내놓은 것이다. 편지는 "국민 여러분 박근혜입니다"로 시작했다.

박 전 대통령은 "나라가 매우 어렵다. 서로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메우기 힘든 간극도 있겠지만,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 하나로 힘을 합쳐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광고

그가 언급한 '기존 거대 야당'은 미래통합당을 가리킨다. 새누리당 후신인 자유한국당과 탄핵 사태 이후 당을 나간 유승민 의원 등이 주축이 된 새로운보수당이 다시 손을 잡고, '안철수계'를 비롯한 중도 성향 인사들까지 합류한 통합당이 보수우파의 중심에 서야 한다는 의미로 읽힌다.

통합당을 중심으로 힘을 합쳐달라고 박 전 대통령이 호소한 대상은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즉 탄핵 국면에서 생겨난 '태극기 세력' 또는 '광화문 광장 세력'을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

원내 정당으로는 가칭 자유공화당으로의 통합을 선언한 우리공화당과 자유통일당, 그리고 친박신당이 있다. 유 변호사는 기자들에게 "(자유통일당과 우리공화당의 통합 소식을) 박 전 대통령이 알고 계시다"고 전했다.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에서 특히 주목되는 부분은 통합당의 설립 과정에 대한 언급이다. 그는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이합집산을 하는 것 같은 거대 야당의 모습에 실망도 하였지만, 보수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받아들였다"고 했다.

'정치적 유불리에 따른 이합집산'은 자신에 대한 탄핵 국면에서 새누리당이 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쪼개졌고, 이후 바른정당이 안철수 전 의원의 국민의당과 합쳐 바른미래당을 만든 뒤, 다시 새보수당으로 갈라져 나와 한국당과 합친 과정을 의미한다.

탄핵에 찬성하면서 새누리당을 탈당했다가 다시 합류하는 모습에 '실망'을 했지만, 이를 보수의 외연 확대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받아들였다는 박 전 대통령의 언급은, 결국 자신과 정치적 대척점에 섰던 유승민 의원을 염두에 둔 메시지로도 읽힐 수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유 의원을 '배신의 정치'라고 비판한 바 있다.

유 의원의 새보수당과 손잡고 만들어진 통합당을 '보수진영의 본산'으로 인정함으로써 과거 탄핵에 찬성했던 인사들에 여전히 적대적인 태극기·광장 세력도 일단 통합당으로 결집해달라는 주문인 셈이다.

박 전 대통령은 그 이유로 "많은 분이 무능하고, 위선적이며, 독선적인 현 집권세력으로 인해 점점 더 힘들어졌다고,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를 하였다"는 점을 들었다.

자신의 탄핵 등을 둘러싼 '차이'나 '간극'을 드러낸 채 반목을 거듭하는 것 보다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문재인 정권에 맞설 '반문연대' 전선을 구축하는 게 절실하다고 강조한 것이다.

그는 특히 "서로 분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서 하나 된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여러분의 애국심이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저도 하나가 된 여러분과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태극기 세력을 향해 '분열 말라'는 메시지를 주는 동시에 통합당 중심의 보수 결집에 자신도 힘을 싣겠다는 의지를 거듭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에 따라 앞으로 총선 국면에서 통합당으로서는 상당한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태극기 세력의 정치적 대표를 자임하고 있는 자유공화당이나 친박신당 등으로 보수 표가 분산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감 중인 '탄핵 대통령'이 총선을 겨냥한 정치적 행보에 나섬에 따라 범진보진영의 결속력이 강화될 소지가 있고, 중도층 표심 흐름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날 서신에서 박 전 대통령은 "2006년 테러(면도칼 테러)를 당한 이후, 저의 삶은 덤으로 사는 것이고, 그 삶은 이 나라에 바친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탄핵과 구속으로 저의 정치 여정은 멈추었다"고 자신의 처지를 표현했다.

그러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국내 확진자가 수천 명이나 되고, 30여명의 사망자까지 발생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특히 대구·경북(TK) 지역에서 4천명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앞으로 더 많은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 부디 잘 견디어 이겨내시기를 바란다"며 자신의 정치적 모태인 TK에 대한 걱정을 표현했다.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의 편지를 발표하고 나서 기자들에게 "많은 고심을 하셨던 것으로 안다"며 "특별하게 어떤 (발표) 시점을 선택한 건 아닌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이 유일하게 접견하는 인사다.

이번 편지는 박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의 정식 절차를 밟아 반출됐으며, 유 변호사는 이를 구치소 사무실에서 받아 국회로 가져와 발표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에 당적을 두고 있다가 통합당 출범일인 지난달 17일 탈당했던 유 변호사는 자신의 향후 거취에 대해 "통합당에 복당하든, 미래한국당에 입당하든 대통령과 상의하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