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일은 공식 2020 센서스 인구조사 시작일---본격적인 인구조사 돌입 의미

인구조사는 실제로 생활하며 머무는 곳 기준으로 집계돼야
신생아·학생·외국인 등도 모두 포함돼야
설문 응답자의 언어로 제공...'my2020census.gov'에서 한국어 선택 활용

지난 1일은 '2020 센서스 인구조사' 인구조사 기준일이었다.

인구조사 기준일은 2020년 센서스 인구조사의 기준이 되는 날로써, 2020년 센서스 인구조사의 대상과 장소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주로 생활하고 잠을 자는 곳을 기준으로 집계되야 한다.

응답 시, 신생아를 포함해 평상시 설문 응답자의 집에서 생활하고 잠을 자는 모든 아이를, 심지어 자녀가 아니더라도 함께 집계해야 된다. 만일 아이들이 두 가구에서 시간을 똑같이 나누어 지내는 경우,2020년 4월1일 자로 머무는 곳에서 집계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생아가 4월 1일에 아직 병원에 있더라도 부모와 보호자가 센서스 인구조사 설문지 작성 시 신생아를 포함하여 반드시 집계해야 된다.

해외 학생을 포함해 대학생들도 집계해야 된다. 일반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임시 휴교 중인 단과 및 종합 대학교의 학생도 이 절차의 일환으로 집계하게 된다.이 학생들이 인구조사 기준일인 4월 1일에 집에 있는 경우에도, 인구 수는 사람들이 대부분의 시간 동안 살고 잠자는 곳, 즉 거주지 기준에 따라 집계되야 한다.

인구조사국의 거주지 기준에 따라 전국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19' 때문에 다른 곳에 임시로 살고 있더라도 집을 떠나 학교에서 살고 있는 학생은 대부분의 경우 학교에서 집계되야 한다.

미국에서 대부분 거주하는 외국인들도 집계되야 한다. 만일 4월 1일 기준으로 미국에 휴가나 사업차 일시적으로 방문한 경우에는 집계해선 안된다.

인구조사 기준일은 2020년 센서스 인구조사에 응답하는 첫날이나 마지막 날이 아니다.

가능한 한 빨리 미루지 말고 센서스 인구조사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 몇 달간 인구조사가 이뤄지는데, 현재 가구들은 8월 14일까지 센서스 인구조사를 완료해야 한다.

2020년 센서스 인구조사는 설문 응답자의 언어로 제공되는데, 2020년 센서스 인구조사 한국어 온라인 설문지는 'my2020census.gov'에서 제공된다. 인구조사국은 각 질문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어로 동영상과 언어 지원 안내서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센서스 인구조사에 관하여
2020년 센서스 인구조사는 50개 주, 콜롬비아 특별구 및 5개 미국령 영토에 사는 모든 사람을 집계한다. 집계는 미국 연방 헌법에 의해 규정되며, 미국 인구조사국에 의해 실시된다. 미국 연방 헌법은 10년마다 한 번씩 센서스 인구조사를 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인구조사국의 데이터는 매년 6,750억 달러 이상의 연방 자금을 보건, 직업, 학교, 도로 및 사업이 포함된 주와 지역 사회의 서비스와 기반 시설에 배분하는 지침이 된다. 또한, 이 데이터는 미국 하원 의석을 재배분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센서스 인구조사에 대한 설문 응답자의 응답은 미국 연방 법전 제13편에 의해 보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