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에 지갑, 휴대전화까지 물고 줄행랑

골프장·숲길에 출몰

사람 무차별 공격도

올해 초 한국의 제주지역 중산간에 있는 한 골프장을 찾았던 A씨는 황당한 경험을 했다.

라운딩하던 중 까마귀 무리가 카트를 습격해 감쪽같이 현금 30만원이 들어있던 지갑을 물고 날아간 것이다. A씨는 “까마귀에 물건을 털리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캐디의 당부를 그냥 웃어넘겼는데, 정말 이럴 줄은 몰랐다”며 “쥐도새도 모르게 지갑을 가져간 걸 보니 한두 번 해본 솜씨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처럼 제주지역 일부 골프장과 숲길에서 까마귀 무리가 절도 행각을 벌이거나 사람을 공격하면서 골칫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도내 골프장업계에 따르면 중산간에 위치한 일부 골프장에서 까마귀들이 카트에 둔 김밥이나 과자는 물론 지갑과 옷, 심지어 휴대전화까지 물고 달아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도내 골프장에서 캐디 일을 하는 김모(26·여)씨는 “까마귀가 그린(잔디) 주변에 카트를 주차하는 곳을 알고 미리 기다리고 있다가 사람들이 그린에 올라간 사이 카트 털이를 할 만큼 영악하다”며 “까마귀가 물건을 훔쳐가는 경우 골프장 측에서는 어찌할 방도가 없어, 라운딩 전 까마귀로 인한 분실물 발생 가능성을 골퍼에게 충분히 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일부 까마귀가 사람을 공격해 다치게 만든 사고까지 일어나자 당국은 적극적인 까마귀 포획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