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분석>

미, 비건 방한중 북에 유화적 메시지 발신하며 대화 손짓
비건은 北에 카운터파트 임명촉구, '先실무협상'재확인…'만남 요청안해' 선긋기도
트럼프 '올리브가지'로 상황관리·반전 모색

미국이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의 방한 계기에 북한에 유화적 메시지를 발신하며 대화의 손짓을 보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방송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거듭 강조하며 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거론했고, 비건 부장관은 한반도의 평화로운 결과 도출 의지를 재확인하며 올해 내 진전을 기대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3차 북미정상회담 카드를 띄우면서 대선 전 '10월의 서프라이즈'(October Surprise)가 현실화할지 여부에 이목이 쏠리는 가운데, 비건 부장관이 미국과 마주 앉을 생각이 없다는 북한을 향해 "우리는 만남을 요청하지 않았다"며 방한의 주목적이 동맹인 한미 간 조율에 있음을 분명히 함에 따라 곧바로 북미 간 진전이 이뤄질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 미 '그레이TV' 인터뷰에서 3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질문에 "나는 그들(북한)이 만나고 싶어하고 우리도 분명 그러는 것으로 이해한다"며 도움이 된다면 회담할 것이라고 긍정적 답변을 내놨다.

특히 이 발언은 비건 부장관의 방한 기간에 나와 더욱 주목을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언급은 미 대선 전에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것 같지 않다며 그 가능성을 낮게 내다봤던 비건 부장관의 지난달 말 발언과는 다소 온도 차가 느껴지는 것이기도 하다.

비건 부장관은 8일 약식 브리핑에서도 김 위원장에 대해 '권한이 있는' 협상 카운터파트 임명을 공개적으로 촉구하는 등 '선(先) 실무협상 진전, 후(後) 정상회담' 입장을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 본인도 상황 관리 차원에서 이러한 언급을 꺼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하고 대미 대화를 공개적으로 거부한 가운데서도 올리브 가지를 계속 내밂으로써 추가 도발 등 궤도이탈을 차단, 대선 국면에서 북한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측면이 깔려 있다는 것이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개최와 관련, '도움이 된다면'이라는 전제를 깔았으며 구체적 시간표도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예측불허 스타일 등을 감안할 때 각종 악재로 지지율이 하락, 궁지에 몰린 상태에서 재선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이 되면 반전 모색 차원에서 3차 회담 카드를 본격적으로 꺼내 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