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뉴·스

한국언론진흥재단 '양국시민 인식 조사' 발간
"韓 호감" 日 시민 11%,, '日 호감' 韓 시민15%

한·일 관계가 1965년 수교 이후 최악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양국 시민의 상대국 정상에 대한 신뢰 역시 바닥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간한 미디어이슈 '한·일 갈등에 대한 양국 시민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일본 시민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신뢰와 한국 시민의 최근 사의를 표명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 대한 신뢰는 매우 낮았다.

문 대통령에 대해 신뢰한다는 일본인은 2.4%에 머물렀고,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79.2%로 집계됐다. 한국인 역시 아베 총리를 신뢰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0.9%에 그쳤고,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93.7%였다.

또한, 양국 시민 모두 상대 국가와 국민에 대한 호감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일본 시민 가운데 한국에 호감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0.8%였으며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응답은 56.7%였다. 한국 시민 중에서 일본에 호감을 가진 비율은 15.0%였고,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응답 역시 64.2%로 집계됐다.

아울러 현재 한·일 관계 악화에 대한 국가별 책임 여부에 대해서는 양국 시민의 견해가 차이를 보였다.

양국 모두 '서로 반반의 책임이 있다'는 응답률이 가장 높았지만, 일본인은 39.8%, 한국인은 75.1%로 각각 조사됐다. '상대국가의 책임이 더 크다’고 응답한 비율 역시 일본은 36.7%로 한국인(16.0%)보다 많았다. 다만, '자국 책임이 더 크다'는 응답은 일본 시민이 23.6%, 한국 시민은 8.9%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