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서 논란…김태년 "지지율 안좋고 핵심 지지기반 이탈 두드러져"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강민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9일 당내 강경파의 '윤석열 검찰총장 탄핵론'에 대해 공개적으로 단속하고 나섰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화상 의원총회에서 "지도부는 윤 총장 탄핵 논의로 징계 정국이 지속되는 것이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준다고 보고, 제도적 검찰개혁에 집중하기로 결론내렸다"며 "(탄핵은) 지금 시점에서 부적절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고 박성준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개혁과 코로나19 백신, 부동산 시장 등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진 점을 거론하며 "지지율이 좋지 않다. 내년 4월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핵심 지지기반인 30·40대의 이탈이 두드러져서 경계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럴 때일수록 흔들리지 않고 호시우보(虎視牛步·호랑이처럼 날카롭게 지켜보며 소처럼 신중하게 걷는다)의 자세로 개혁 완성과 재집권을 향해 전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그는 또 "토론은 치열하게 하되, 결론이 나오면 하나의 목소리와 단결된 행동을 통해 이 위기를 극복하자"면서 당내에서 탄핵 주장 등 극단론이 이어질 가능성에 선제적 차단막을 쳤다.

그러나 이후 탄핵소추안 발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의원들의 발언이 이어졌고, 지도부 방침에 힘을 싣는 신중론과 부딪히며 난상 토론 양상이 벌어졌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김경협 의원은 "반개혁 세력이 총공세를 할 수 있는 상황이다. 윤 총장 문제에 대해 탄핵이든 특검이든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탄핵론에 앞장서 온 김두관 의원은 "의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고, 황운하 의원은 "즉각 추진하지는 않더라도, 탄핵 카드는 늘 들고 있어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학영 의원 역시 "윤 총장은 충분히 탄핵감"이라면서 검찰의 수사·기소권 분리 필요성을 제시했다.

반면 신동근 최고위원은 "지금은 냉철하고 전략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탄핵은 적절하지 않다"고 반박했고, 윤영찬 의원도 "윤석열 문제가 15개월을 끌며 모든 이슈를 덮었다. 탄핵으로 가면 더 큰 파장이 일 것"이라고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김회재 의원은 "윤석열은 지나가는 바람에 불과하고, 검찰 내부에서도 윤 총장은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탄핵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의를 지켜본 김 원내대표는 "앞으로 민주당은 방역·민생·경제에 집중하고, 검찰개혁은 특위에서 중단없이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방향과 관련해선 "법사위를 중심으로 의원들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면서 "이번에 꼭 처리할 것"이라고 했다.

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