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이 90%…메인 주서 네번째로 큰 도시

사우스 포틀랜드 달라크 시의원 
소말리아 출신 미국 이민 1세대 

시민 2만5000명 중 90%가 백인인 사우스 포틀랜드 시장에 히잡을 쓴 무슬림 흑인 여성이 당선돼 화제다. 

CNN은 7일 데카 달라크(53·사진) 시의원이 메인 주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 사우스 포틀랜드 시장으로 6일 취임했다고 전했다. 

달라크 시장은 1990년 내전 중이던 소말리아를 탈출해 1992년 미국에 정착한 이민 1세대다. 당초 공직에 출마할 생각은 전혀 없었지만, 이민자들과 시민운동을 펼치다가 “의사결정 과정에서 늘 소외됐다”고 깨달으면서 마음을 바꿨다고 한다. 그의 공직 출마를 결심한 결정적 계기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당선이었다. 그는 이민자 혐오를 조장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에 시위대에 합류했다.

달라크는 2018년 시의회 선거 출마해 당선됐고 지난해 재선에 성공했다. 지난달 시의회 만장일치로 시장에 추대된 데 이어 지난 6일 투표를 통해 임기 1년의 시장으로 공식 선출됐다.

그가 가장 중시하는 건 유권자와의 소통이다. 2018년 시의원 선거 때 집집마다 문을 두드리며 일대일 유세전을 펼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달라크는 취임식에서 “나를 이방인으로 여길 수 있었지만 따뜻하게 환영해준 유권자들에게 감사하다”면서 “우리(이민자와 기존 미국 시민)는 같은 공간에 사는 만큼 관계를 함께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