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만한 복권 잭팟 당첨금은 저리 가라

미국 정부가 북한과 연계된 해킹 조직의 정보를 제공한 자에게 최대 1000만달러(약 131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28일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가 운영하는 테러 정보 신고 포상 프로그램 ‘정의에 대한 보상’이 지난 26일 트위터를 통해 북한과 연계된 악의적 사이버 활동이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정보 제공자에게 최대 1000만 달러의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국무부는 북한 해킹단체안다리엘(Andariel), APT38, 블루노로프(Bluenoroff), 평화의 수호자(Guardians of Peace), 김수키(Kimsuky), 라자루스(Lazarus) 등을 특정했다. 이에 매체는 이들 대부분이 미국 재무부의 제재 대상에 오른 조직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국무부는 지난 4월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자금을 창출하는 정보기술(IT) 요원들의 부정적인 사이버활동과 금융 활동에 대한 정보 제공 시 최대 500만 달러를 지급한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3개월 만에 포상금이 최고 2배까지 오른 것이다.

"북한 사이버 활동 
 미사일 재원 충당"

한편 앤 뉴버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사이버·신흥기술 담당 부보좌관은 "북한은 사이버 활동을 통해 미사일 프로그램에 필요한 재원의 최고 3분의 1을 충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버거 NSC 부보좌관은 이날 신미국안보센터(CNAS)가 주최한 세미나서 "북한의 사이버 능력에 대해서 상당히 우려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