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할때 갖고노는 중국산 '아기상어' 장난감

핑크퐁의 '아기 상어'(BABY SHARK) 캐릭터를 사용한 중국산 장난감 약 750만개가 미국에서 부상 위험으로 리콜됐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는 남가주 엘세군도 소재 완구업체 주루(Zuru)가 수입·판매한 중국산 '수영하는 로보 얼라이브 아기 상어' 장난감 풀사이즈와 미니사이즈 제품을 회수한다고 23일 밝혔다. 시중에 유통된 해당 제품 개수는 풀사이즈가 650만개, 미니가 100만개 정도다.

이 제품들은 아이들이 목욕할 때 갖고 놀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난감으로, 풀사이즈는 약 18㎝ 길이에 단단한 플라스틱 소재의 뾰족한 지느러미가 달려있으며 이 지느러미 부분에 3개의 홈이 파여있다.

주루 측은 풀사이즈 아기 상어 장난감 위에 어린이가 앉거나 넘어지면서 생식기나 항문, 얼굴 부위 등이 찔려 피부가 찢기는 등의 상처를 입었다는 신고를 12건 접수했다. 이 가운데 9건은 꿰매는 등의 병원 치료가 필요했다.

풀사이즈 제품은 미국 전역의 월마트와 CVS, 타깃, 로스, 월그린스 등 매장과 아마존 등 여러 온라인 쇼핑몰에서 2019년 5월부터 올해 3월까지 13∼15달러에 판매됐다.

이번 리콜 대상은 단단한 플라스틱 지느러미가 달린 아기 상어 장난감 제품에 국한되며, 지난 3월부터 판매한 실리콘 지느러미의 최신 제품은 해당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