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기간 급증, 美 전역 20만개 매장·연 60억번 방문… 일부지역은 '금지' 움직임

[뉴스인뉴스]

1950년대 가주서 시작, 일부 체인점 매출 70% 
"교통체증·사고 유발, 지역 생활권에 도움 안돼"

미국에서 성업 중인 드라이브스루 매장이 교통체증과 교통사고 등 부작용을 일으키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금지 움직임을 보인다고 CNN 방송이 25일 보도했다.

CNN은 드라이브스루는 배고픈 운전자에게 편리함과 음식을 모두 제공하지만, 주문 대기 차량들이 도로까지 넘치면서 교통체증을 일으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사람들의 도보나 대중교통 이용도 저해하고 주변 다른 업체 방문으로 이어지지도 않는다는 한계도 있다.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다른 차량과의 사고로 이어지거나 공동체의 환경이나 거주 적합성 등과 상충한다는 비판까지 나온다.

디자인회사 스탠텍의 데이비드 딕슨 연구원은 드라이브스루는 사람들을 동네에 붙잡아두는 동력이 되는 생활편의 시설로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서 "더 자동차 중심적인 세상의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국 전역의 드라이브스루 점포는 총 20만개로 추정된다. 미국인들은 1년에 드라이브스루 차로를 60억 차례 방문하고, 맥도날드와 같은 주요 체인점에서는 미국 내 매출의 70% 이상을 드라이브스루 점포에서 낸다.

드라이브스루는 1950년대 캘리포니아주에 처음 생겼는데 이후 수십년간 고속도로가 건설되며 교외 지역 규모가 커지고 맥도날드, 웬디스와 같이 새로운 패스트푸드 체인이 등장하면서 점차 확산했다. 특히 코로나19 기간 식당들이 내부 좌석을 폐쇄하면서 급격하게 늘어났다. 앉아서 식사하는 식당보다 더 작은 공간, 적은 직원·유지 관리를 필요로 한다는 점 때문에 체인 업체들은 드라이브스루로 대거 전환했다.

외식업계 조사업체 테크노믹에 따르면 미국 내 드라이브스루 매출은 지난해 기준 1천330억달러로, 2019년보다 30%나 늘었다.

실제로 햄버거 체인 쉐이크쉑과 샐러드 체인 스위트그린은 팬데믹 기간 첫 드라이브스루 매장을 열었고, 멕시코 음식 프랜차이즈인 타코벨과 치폴레 등 다른 체인점은 드라이브스루 고객만 상대하는 점포를 개점했다.

드라이브스루 매장은 운전자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고속 간선도로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교차로나 인도에 보행자나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있으면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을 시간이 짧아져 사고 가능성이 커진다.

드라이브스루를 운영하는 체인 업체들은 진입 차로를 늘리고 인공지능(AI) 등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줄이겠다고 하지만, 차로를 늘리면 더 많은 차량이 와서 교통 혼잡만 심해질 뿐이라고 CNN은 지적했다.

이 같은 문제점이 대두하자 애틀랜타와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 등 일부 지역은 드라이브스루 매장을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