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발 주자들 '스키니진 입고 팔굽혀 펴기', '러닝 머신 땀 뻘뻘'등 건강함 과시 

[뉴스인뉴스]

늙은 현직 대통령과 차별화 '젊음' 부각
"유권자들은 건강한 지도자 나오길 기대"

내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일부 후보들이 신체적인 건강함을 유권자들에게 알리고자 애쓰고 있다. 양당의 지지율 선두 주자인 조 바이든 현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모두 고령인 점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에서 자신은 ‘젊은 후보’라는 점을 부각하려는 의도다.

4일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최근 소셜미디어에선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의 조카인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69)가 야외에서 운동하는 동영상이 널리 공유되며 화제가 됐다.
케네디 주니어는 칠순을 앞둔 적지 않은 나이임에도 야외에서 웃통을 벗은 채 팔굽혀펴기를 하거나 역기를 밀어 올리는 모습을 보이며 노익장을 과시했다.

팔순 고령의 바이든 대통령이 직무를 계속 수행할 수 있을지를 두고 의구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자신은 상대적으로 젊고 건강하다는 점을 내세우려 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민주당 경선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뒤를 이어 2위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론 디샌티스(44) 플로리다 주지사의 경선을 후원하는 수퍼팩(Super PAC·특별정치활동위원회)은 최근 야구 배트 든 디샌티스의 모습을 담은 ‘야구 카드’를 제작해 지지자들에게 발송했다.
어릴 적 ‘리틀리그 월드시리즈’에서 활약한 디샌티스 주지사는 예일대 재학 시절 대학 야구팀 주장을 맡기도 했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공화당 경선에서 2위를 달리며 77세의 고령인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른 군소 후보들도 운동 이력을 은근히 내세우고 공개적으로 체력을 뽐내는 것은 마찬가지다.
공화당 후보군인 기업가 비벡 라마스와미(37)는 테니스 치는 영상을 올리는 데 그치지 않고 아예 선거 캠페인 일정에 테니스 시합을 포함하기까지 했다.

고교 시절 미식축구 선수로 뛴 이력이 있는 팀 스콧 상원의원(57)도 러닝머신에서 땀 흘리며 뛰는 사진이나 체육관에서 찍은 셀카를 공개하며 '운동하는 남자'임을 알리는 데 열을 올렸다.
프랜시스 수아레스(45) 마이애미 시장, 글렌 영킨(56) 버지니아 주지사 등 다른 공화당 잠룡들도 조깅 장면이나 농구 시합 장면 등을 공개하며 신체적 건강함 어필하고 있다.

‘파워 플레이어: 스포츠, 정치, 미국 대통령’의 저자 크리스 실리자는 “80세인 민주당 대통령을 두고 직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중이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는 상황에서 케네디 주니어가 팔굽혀펴기를 하고 체력을 과시하는 행위는 명백히 둘을 비교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대선 공신이었던 데이비드 플러프는 회고록 ‘승리를 위한 대담함’에서 “유권자들은 자신들의 지도자가 건강하고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길 바란다”라며 “스포츠는 이를 가장 쉽게 소화해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잦은 말실수
정신건강 문제 제기

현재 80세인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러시아가 이라크전에서 지고 있다"라고 말해 실언 논란이 일었다.

바이든 대통령의 말실수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그는 지난달 16일 연설에서 갑작스레 영국 여왕을 찾는 듯한 발언을 했다. 현재 영국을 비롯한 입헌군주제 국가에서는 여왕이라고 칭할만한 군주가 없으며, 고(故)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은 지난해 9월 서거했다. 그런가 하면 지난 4월에는 한국(South Korea)을 남미(South America)로 언급했다가 정정했고, 지난해 9월 백악관 행사에선 교통사고로 숨진 하원의원의 이름을 부르며 찾기도 했다.

일부 공화당 인사들은 그의 잦은 실언을 지적하며 '정신 건강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