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서 현재까지 38명 검거…30대 이하 젊은이가 90% 육박

(수원=연합뉴스) 강영훈 기자 = 걸그룹 멤버가 자신의 팬심을 받아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해다 멤버 소속사를 대상으로 흉기 난동을 예고한 20대가 결국 구속됐다.

경기 하남경찰서는 협박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20대 A씨를 구속했다고 11일 밝혔다.

A씨는 지난 8일 오후 1시 15분 디시인사이드 게시판에 "서울숲역 ○○엔터테인먼트 임직원만 골라 9명 죽이겠습니다"라는 글을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이 회사 소속 걸그룹 멤버에게 팬심을 여러 차례 어필했으나, 받아주지 않자 화를 참지 못하고 범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건 발생 당일 주거지에 있던 A씨를 긴급체포한 경찰은 그의 휴대전화에서 범행 실행과 관련한 구체적 계획을 확인해 범죄 위험성이 높다고 보고 구속영장을 신청,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받았다.

오산경찰서 역시 같은 혐의로 20대 B씨를 구속했다.

B씨는 지난 7일 오전 10시께 틱톡에 "용산 칼부림 예고 없죠? 기대하라"는 글을 올린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당일 집에 있던 B씨를 긴급체포했다. 경찰은 B씨가 휴대전화에 보관하고 있던 사진 등 여러 파일과 그동안 인터넷에 올린 글 내용 등으로 볼 때 구속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B씨는 "살인 예고를 할 의도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분당 흉기 난동 사건'이 발생한 지난 3일 이후 지금까지 총 38명의 살인예고 글 게시자를 검거했고, 그중 혐의가 무거운 4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검거된 38명은 10대 18명, 20대 8명, 30대 8명으로, 30대 이하의 젊은 층이 전체의 89.6%를 차지했다.

성별로는 남성이 32명(88.9%)으로, 여성(6명)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범행 동기는 '재미나 관심을 받고 싶어서'(26명·68.3%), 또는 '홧김에'(7명·18.4%)라고 답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경찰은 이 사건 초기 검거 대상의 연령이 10대가 가장 많았지만, 교육 당국이 나서 근절 대책을 추진한 결과 최근 들어 확연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영필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기획계장은 "A씨와 B씨는 모두 글 게시 당일 즉시 추적·검거해 구속했다"며 "살인예고 글을 올릴 경우 반드시 경찰에 잡힌다. 절대로 이 같은 글을 올리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k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