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美 전역서 51만여건 추산…2020년 상반기보다 4만여건 ↑

낙태권 옹호 단체 설문조사…낙태 허용지역으로 이동해 시술 받아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미국에서 작년 6월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폐기 판결 이후 전국적으로 합법적인 낙태 시술은 오히려 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7일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낙태권 옹호단체인 구트마허 연구소는 의료기관 설문조사를 토대로 올해 상반기 낙태 시술을 허용하는 주(州)에서 총 51만1천건의 합법적인 낙태가 이뤄졌다고 추산했다.

이는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2020년 상반기(46만5천건) 대비 4만6천건 많은 규모다.

낙태 시술이 합법인 주(州) 전역에서 시술이 증가한 가운데 특히 낙태를 금지한 주와 인접한 일부 주는 시술 건수가 눈에 띄게 늘었다.

미국 중부 일리노이주의 경우 낙태 시술이 2020년 상반기 2만6천건에서 올해 상반기 4만5천건으로 거의 2배 수준으로 급증하기도 했다.

일리노이주와 인접한 위스콘신·인디애나·켄터키·미주리주는 미국 내에서 낙태 시술을 가장 강하게 금지하는 주들이다.

연방 대법원은 지난해 6월 24일 임신 6개월까지 낙태를 연방 차원에서 합법화한 '로 대(對) 웨이드' 판결을 폐기하고 낙태권 존폐에 관한 결정 권한을 주(州)로 넘긴 바 있다.

이에 따라 보수 성향이 강한 지역에서는 곧바로 낙태를 사실상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시행했다.

이번 조사는 미국의 공식 의료체계 내에서 이뤄진 합법적인 낙태 건수를 토대로 이뤄졌으며, 낙태가 불법인 주의 거주자가 해외 등지에서 낙태약을 주문하는 등 의료체계 바깥에서 이뤄진 사안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연구소는 전했다.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