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복귀해 '비명계 징계청원' 윤리심판원 회부 여부 검토…'통합 방점' 관측

'친명계의 해당행위 징계 요구·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계파갈등 재점화 뇌관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박경준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다음 주 여의도에 돌아온다. 아울러 이 대표의 복귀 일성에 당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자신의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와 관련해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을 상대로 제기된 징계 청원에 어떤 입장을 취할지 이목이 쏠린다.

구속영장 기각·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압승을 통해 리더십을 공고히 했지만, 이 문제는 또 한 번 내분의 기폭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권혁기 당 대표 정무기획실장은 19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는 다음 주 월요일(23일) 당무에 복귀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당무 복귀는 약 한 달만이다. 그는 지난 8월 30일 국정 쇄신 등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에 들어갔다. 국회 본청 대표실에서 단식을 이어가던 그는 지난달 18일 건강 악화로 병원에 실려 갔다. 단식 중에도 해오던 결재 등 당무도 사실상 그날부로 중단됐다.

앞서 당내에선 이 대표의 복귀 시점이 이번 주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대장동·위례·성남FC 의혹' 재판에 두 차례나 출석하게 되면서 연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복귀 후 지도부와 상의를 거쳐 징계 청원의 당 윤리심판원 회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친명계가 다수인 최고위원들은 그간 윤리심판원 회부를 보류한 채 이 대표의 복귀만 기다린 것으로 알려졌다.

친명계인 박찬대 최고위원은 라디오에서 "이 대표가 징계와 관련된 논의 시기를 홀드하자는 의사를 전달해왔다"며 "이는 서둘러서 며칠 만에 결정하지 말자는 의미였다. 당무 복귀 후 정무적 판단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으로 해석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 대표가 비명계에 대한 징계보다는 통합에 방점을 둔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라는 게 당내 대체적인 전망이다.

리더십이 탄탄해진 상황에서 굳이 당내 반대파 징계를 강행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다.

당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 대표가) 병상에서 내놓았던 최근 메시지처럼 복귀 후에도 당내 통합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며 "단일대오를 유지해야 총선 승리도 가능하다는 게 이 대표의 오래된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징계 청원과 별개로 강성 지지층을 등에 업은 친명계 지도부의 '해당(害黨) 행위자 징계' 요구까지 이 대표가 무마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친명계 최고위원 다수는 지난달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과정에서 불거진 비명계 의원들의 '이재명 탄핵' 발언 등을 해당 행위로 규정, 징계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대표는 체포동의안 가결파 징계와 같은 사안에 대해서 일일이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며 "해당 행위자에 대한 징계 문제는 시스템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비명계 송갑석 최고위원의 사퇴로 공석인 후임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문제도 계파 갈등을 재점화할 뇌관이 될 수 있다.

지도부는 당초 충청권·원외·여성 인사인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을 사실상 낙점하고 이 대표에 추천하려 했으나 비명계 반발에 원점 재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명계 한 의원은 통화에서 "친명계인 박 전 구청장은 지금 비명계 박영순 의원의 지역구에 출마하겠다고 한 사람"이라며 "이는 내년 총선에서 비명계에는 공천장을 주지 않겠다는 신호가 아니고 뭐겠느냐"라고 말했다.

goriou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