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박 스틸·영 김 등 캘리포니아 공화당 하원의원들, 지지 선언 놓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뉴스포커스]

전폭 지지하면 중도층과 관계 소원해져 
反트럼프 아시아계 유권자 상실 우려도

트럼프와 결별시엔 당내 지지기반 잃어
다른 2명도 '미적'…11명중 7명만 "지지"  

  

미셸 박 스틸 의원, 영김 의원

캘리포니아주를 지역구로 둔 공화당 하원의원 11명 가운데 7명이 올해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하고 있지만, 한인 의원 2명을 포함한 나머지 4명은 아직 지지를 표명하지 않았다고 정치매체 폴리티코가 1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셸 박 스틸 하원의원은 폴리티코가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 여부에 대한 입장을 물으려고 지난 6주간 최소 4차례 전화와 이메일로 의원 사무실과 선거 캠프를 접촉했지만 응답하지 않았다.

스틸 의원은 지난주 의회에서 폴리티코 기자가 접근하자 서둘러 자리를 피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또 한명의 한국계인 영 김 의원은 의회에서 이뤄진 폴리티코와의 짧은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 여부에 대해 답을 피하다가 기자가 재차 질문하자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만 말했다.
폴리티코는 캘리포니아에서 민주당과 경쟁이 치열한 선거구에 있는 공화당 하원 의원들이 수년간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질문을 조심스럽게 다뤄왔다고 지적했다.

진보 성향이 강한 캘리포니아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전폭 지지할 경우 중도층과의 관계가 소원해질 수 있지만, 그렇다고 트럼프 전 대통령과 결별하자니 공화당 내 지지 기반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의원과 스틸 의원의 선거구는 민주당(블루)과 공화당(레드) 지지세가 비슷한 퍼플(purple) 지역으로 오렌지카운티 일부를 포함하는데 오렌지카운티 유권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견제하려는 의지를 보여왔다고 폴리티코는 설명했다.

반(反)트럼프 성향의 공화당 컨설턴트인 마이크 마드리드는 오렌지카운트 유권자들에 대해 "공화당 지지자들은 불만이 많고 트럼프가 이끄는 공화당을 싫어하지만 그렇다고 민주당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김 의원과 스틸 의원에 대해 "자기 선거구 유권자들이 바이든을 위해서라기보다 도널드 트럼프에 반대하는 투표를 할 것이라고 계산하고 있으며 그 계산이 아마 꽤 정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아시아계 미국인들에 대해 부정적인 발언을 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2년에 올린 글에서 글렌 영킨(Youngkin) 버지니아 주지사의 이름이 "중국어 같다"며 영 김(Young Kim) 의원의 이름과 비슷하게 표기했다.
김 의원과 스틸 의원은 아시아계 유권자의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다.

이밖에 톰 매클린톡 의원 역시 아직 누구를 지지하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할지 모른다고 밝혔다.
데이빗 발라다오 의원은 올해 대선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2021년 의회 폭동과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책임을 물어 탄핵하는 데 찬성한 소수의 공화당 하원의원 중 한 명으로 올해 쉽지 않은 선거를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