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 등 美 정보기관, 용어 사용 금지 퇴출 요구 
'하얀 것은 좋고 검은 것은 나쁘다'는 뜻 내포
보수층 "정보원 쓸데없는 데 시간 허비" 비판 

미국 정보기관에서 인종차별적이라는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올리다'(Blacklisted)라는 용어가 퇴출당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정보당국의 다양성과 포용성, 접근성 담당 부서는 최근 내부 소식지인 더 다이브를 통해 언어의 정확성 제고를 목적으로 언어적 다양성 등에 대한 지침을 내놓았다. 이 지침은 미국 중앙정보국(CIA) 등 정보기관에서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블랙리스트에 올리다'라는 용어 사용을 삼갈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 용어가 검은색은 나쁜 것이고 흰색은 좋은 것이란 뜻을 암시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신 검사(sanity check)는 정신질환자를 비하하는 말이라는 이유로, 미국 남부의 흑인으로부터 나온 용어로 아주 쉬운 일이라는 의미를 가진 '케이크워크'(cakewalk)와 '기득권을 예외적으로 인정한다'(grandfathered) 같은 용어는 노예제도와의 연관성 때문에 더 이상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침은 강조했다.

미국 보수층에서는 이러한 지침이 CIA를 포함한 정보기관의 활동 능력을 떨어트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톰 코튼 공화당 의원은 "정보원들이 테러범을 찾는 데 시간을 써야지, 테러범의 기분이 상하면 어찌될 지 걱정하는 데 시간을 쓰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