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한중관계위해 많은 일해…韓, 가까운 이웃" 강조
한국 겨냥 비판 수위 누그러뜨린 중국 외교부 대변인 언급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중국 정부는 한국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파면결정과 관련해 한국이 조속한 안정을 찾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를 제기하면서, 박 전 대통령에게 아쉬움을 피력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의 대통령 파면 결정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질문받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은 한국 내정이므로 이와 관련한 평론을 하지 않겠다"면서 "한국이 어서 빨리 정치적 안정을 되찾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겅 대변인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 한중 관계에 많은 일을 했지만 사드 배치 결정을 내려 양국 관계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고 덧붙였다.

중국 외교부는 탄핵에 대한 직접적인 평론은 거부했지만, 그동안 강경했던 한국 정부 비판의 수위를 많이 누그러뜨렸다.

겅 대변인은 연합뉴스가 탄핵 결정이 앞으로 한중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묻자 "중국과 한국은 가까운 이웃(近隣), 떨어질 수 없는 이웃"이라며 "중한 관계는 25년간 양국의 노력 아래 발전해 왔다"고 양국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은 양국 협력과 교류에 대해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취해 왔고 이 입장은 여전히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현재 중한 관계 발전은 사드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한국이 중국의 우려를 직시하고 민중의 호소에 귀 기울여 사드 배치 진행을 멈추고 양국 관계를 정상 궤도로 되돌리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외교부 대변인의 이런 발언은 "결연히 반대", "사드의 책임은 한국과 미국에 있다"는 기존 입장과 비교할 때 '태도 변화'가 보인다.

이는 탄핵 이후 곧바로 치러질 한국 대선에서 중국의 강경한 사드 반대 여론이 선거 결과에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한 때문으로 추측된다.

중국 외교 소식통은 "사드 문제와 관련해 국가 간 갈등에서 민간영역으로까지 확대하며 양국 국민의 감정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며 "양국 모두 극단적인 상황까지 치닫는 것을 바라지 않는 것은 분명하므로 중국도 이전보다는 조금 유화적인 제스처를 보일 것 이다"고 말했다.

chin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