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민 '가족 결합'→'기술·영어 능통자' 우선 
트럼프정부 영주권 100만→50만 절반감축 추진
트럼프 "영어 잘하는 근로자를 받아 들이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영주권을 지금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새로운 입법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거센 반발을 부르고 있다.

 2일 백악관 브리핑에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정책을 설계한 스티븐 밀러 백악관 수석 정책고문이 설명한 새 이민정책의 핵심은 '미국 근로자를 위해 외국에서 미숙련·저임금 근로자의 유입을 최대한 억제하겠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트럼프 대통령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한 데이비드 퍼듀 상원의원(조지아)은 연간 100만명에 달하는 '그린카드'(영주권) 발급 건수를 10년 이내에 절반 수준인 50만 장으로 줄이겠다는 복안을 제시했다.

 따라서 가족이민의 경우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미국에 정착하면 다른 구성원들이 '가족 결합'을 통해 줄줄이 영주권을 받게 되는 기존 시스템에 '메스'를 가하겠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전반적인 이민자를 줄이고, 대신 기술과 성과주의에 입각한 이민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특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거나 영어 능통자에 영주권을 우선적으로 '선별'해 주자는 것이다.

 그동안 불법이민자 단속에 혈안이 됐던 트럼프 행정부가 이제 합법이민자까지 빗장을 걸어 잠그겠다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선별하는 장치로는 특정한 기술 보유 여부와 영어 구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영어에 능통한 컴퓨터 기술자가 아니라면 앞으로 미국 이민 자체가 어려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주 오하이오 연설에서 "영어 잘하는 근로자를 받아들이겠다"고 못 박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을 위한 새 이민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보수파 상원의원들과 협력하고 있다. 50년 만에 가장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새 이민법이 의회의 벽을 넘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이민자가 줄어들면 미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