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에고 오션사이드시 경찰 도입 화제, 치안·인명구조 방해되면 전자파 발사 요격

[뉴스진단]

LA카운티 셰리프, 2017년 로즈퍼레이드때 첫 사용
연방정부도 IS 테러·마약 밀매 등에'反 드론'강화


시대가 첨단화되면서 '드론'은 영화나 드라마 제작에서부터 피자 배달에 이르기까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장치로 자리잡았다.

그뿐아니다. 교도소내에 마약을 운반해주거나 불법이민자들의 밀입국 코스를 안내해주는 등 범죄용도로도 활용폭을 넓히고 있다.

이에 샌디에고 인근 오션사이드시(市) 경찰이 '드론 킬러'로 불리는 무인비행체 공격 장치를 배치·운용하기로 했다. 드론 킬러는 하늘에 떠 있는 드론을 겨눠 전자파를 발사, 드론과 지상 조종자와의 통신을 교란해 마비시키는 일종의 '요격 장치'다.

전자파에 정통으로 요격당한 드론은 출발지로 되돌아가거나, 제자리를 뱅뱅 돌거나, 수직 낙하하게 된다. 이 드론 킬러를 처음 도입한 경찰은 지난 2017년 로즈퍼레이드 때 사용한 LA카운티 셰리프가 처음이다.

샌디에고 유니언트리뷴에 따르면 유효 사거리 0.5마일(약 0.8㎞), 대당 3만달러인 '드론 킬러'제조사 IXI테크놀로지는 지난달 경찰이 사용하기에 앞서 오션사이드 시의회에서 시 관계자들에게 드론 킬러 시연회를 열었다. 샌디에고에서 드론 킬러를 도입한 것은 오션사이드시 경찰이 처음이다.

오션사이드시 경찰이 '드론 킬러'를 도입하기로 한 계기는 지난해 북가주를 휩쓴 대형 산불이다. 작년 12월 관할 지역인 노스카운티를 덮친 산불 때 출동한 헬기 등이 누군가 띄운 드론과 충돌을 피하려 선회 비행을 하면서 아까운 진화·구조 시간을 한 시간가량 허비했다는 것이다.

오션사이드 경찰 관계자는 "사람 목숨이 경각에 달린 긴급 상황에 한해 드론 킬러를 사용할 것"이라고 했다.

드론 킬러는 미국의 새로운 공권력 유지 수단으로 더 광범위하게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드론이 레저용뿐 아니라 물건 배송이나 다큐멘터리 영상 촬영 등 쓰임새가 갈수록 다양해지면서, 주민들이 불편을 겪거나 치안 활동이 지장을 받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올 초 미국 라스베가스 상공에서는 프론티어항공 여객기에 드론이 바짝 근접 비행해 대형 사고가 날 뻔한 아찔한 상황까지 있었다. 드론 통제 목소리에 힘이 실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도 반(反)드론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행정부가 드론을 직접 추적, 경로 수정, 파괴할 수 있는 권한을 국토안보부와 법무부에 부여하는 내용의 입법 제안서를 의회에 보냈다"고 보도했다.

이슬람국가(IS) 등 테러 단체나 마약 밀매단 등 범죄 조직들의 드론 활용 사례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안보를 위해 정부의 드론 통제 권한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취지에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