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년 역사 '미스 아메리카' 수영복·드레스 심사 폐지

[생생토픽]

'미녀 선발'대회 아냐
올 9월 대회부터 적용

미국의 대표적 미인 선발대회 중 하나인 '미스 아메리카'가 97년간 이어온 수영복 심사와 이브닝 드레스 심사를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그레첸 칼슨 미스 아메리카 선발대회 조직위원장은 5일 ABC방송 '굿모닝 아메리카'에 출연, "미스 아메리카는 더이상 미녀 선발대회가 아니다.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결정을 발표했다.

칼슨 위원장은 "출전자 역량을 외모로 평가하지 않겠다"면서 "수영복 심사는 출전자와 심사위원단 간의 실시간 대화로 대체된다"고 설명했다.미국 50개 주와 워싱턴DC를 각각 대표하는 출전자들은 이 대화에서 본인의 열정과 지성, '미스 아메리카'의 사명에 대한 견해 등을 피력하게 된다. 또 미인대회의 또다른 상징이던 이브닝 드레스 대신 각자의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자신감을 느낄 수 있는 옷차림으로 무대에 오르게 된다.

미스 아메리카 조직위는 작년 말 전임 CEO 샘 해스켈 등이 내부 이메일을 통해 칼슨을 비롯한 과거 대회 출전자들의 외모, 지적 능력, 개인생활 등을 모욕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경영진 전원이 사퇴하는 등 홍역을 치렀다. 조직위는 지난 1월 미스 아메리카 출신인 칼슨을 신임 위원장으로 발표하고 경영진을 전원 여성으로 교체했다.

지성과 미를 겸비한 미국 최고의 여성을 가린다는 취지로 1921년 처음 시작된 미스 아메리카대회는 미스 유니버스 대회 참가자를 뽑는 미스 USA 선발대회(1952년 시작)와는 차별화된다.새로운 버전의 첫 미스 아메리카 선발대회는 오는 9월 9일 뉴저지 주 애틀랜틱시티에서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