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닝썬 덮으려 김학의·장자연 사건 부각" 의혹도 조사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대검찰청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의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사건 조사 과정에서 위법 행위를 수사 중인 검찰이 '청와대발 기획사정'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변필건 부장검사)는 최근 서울서부지검을 압수수색해 진상조사단에서 활동한 이규원 검사가 당시 이 비서관과 통화한 내역을 확보했다.

이 검사와 이 비서관의 통화는 김 전 차관에게 성접대한 혐의를 받은 건설업자 윤중천씨를 진상조사단이 조사하기 전후 수시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이 검사가 윤씨를 조사한 뒤 작성한 면담보고서의 최종본과 녹취록을 비교한 결과 일부 내용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를 토대로 이 검사가 면담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해 특정 언론에 유출한 혐의가 공수처법상 고위공직자범죄에 해당한다고 보고 사건을 공수처에 이첩했다.

검찰은 진상조사단의 조사 활동 당시 청와대가 윤규근 총경의 버닝썬 사건 연루 의혹을 덮기 위해 김학의 사건·고(故) 장자연 사건 등을 부각했다는 의혹에 관한 사실관계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법조계 안팎에서는 검찰이 오는 4월 7일 재·보궐선거 이후 이 비서관을 불러 조사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비서관은 지난해 1월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청와대는 이날 민정수석실 인사를 단행하며 이 비서관을 유임시켰다.

앞서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는 2019년 3월 김 전 차관의 성접대 의혹 사건에 대한 재수사를 권고하면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하면서 경찰 수사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가 있다며 수사를 권고했다.

또 윤갑근 전 고검장이 윤씨와 만나 골프를 치거나 식사를 함께했다는 진술과 정황이 있다며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곽 의원과 윤 전 고검장은 혐의를 부인하며 이 검사와 이 비서관 등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해 현재의 검찰 수사로 이어졌다.

검찰 수사 결과 무혐의 처분을 받은 곽 의원은 과거사위의 수사 권고가 '청와대발 기획사정' 이라는 의혹을 처음 제기했다.

jujuk@yna.co.kr